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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 - 서울대생 1100명을 심층조사한 교육 탐사 프로젝트
이혜정 지음 / 다산에듀 / 2014년 10월
평점 :
미리 밝히건데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는 서울대에 들어가기 위한 참고 도서가 아닙니다. 차라리 이 책은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논하고 걱정하며 미래를 제시하기에 적합하다고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자 이혜정 박사는 서울대와 미시간대라는 두 명문대에서 실행한 연구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두 대학의 학생들을 비교분석해 왔습니다. 그러면서 자연히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알게 되었고, 어떻게 바꿔야 할지 큰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죠. 또한 서울대생 1100명에 대한 심층조사와 인터뷰들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책이 전 세계의 모든 교육에 대해 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과 미국, 더 나아가서는 동양과 서양의 공부법과 '인재양성'에 관한 여러 관점들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일제 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 이른바 '주입식 교육'이 존재하는 나라입니다. 주는 대로 입력하고 창의성 제로의 외우기식 공부는 일단 대학이라는 등용문을 위한 것이 되어버리지요. 그러다 보니 우리 아이들은 밤낮을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게 되고, 급기야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로 귀중한 목숨을 끊기도 하는 사례도 왕왕 있습니다. 이런 일들의 근본을 찾고 개선하고 예방하였으면 하는 바람들은 존재하지만 어디서부터 손을 봐야 할지 모르기도 하다는게 요즘 대한민국 교육계의 문제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