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 에릭 슈미트가 직접 공개하는 구글 방식의 모든 것
에릭 슈미트 & 조너선 로젠버그 & 앨런 이글 지음, 박병화 옮김 / 김영사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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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날, 구글검색 페이지를 보면 참, 대단한 상상력과 발상이라는 감탄이 저절로 나올때가 있다. 아기자기 하면서도 기발한 '네모칸의 변신'이 항상 기대되는 페이지, 그것이 우리가 구글에게 기대하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한국인의 반 이상이 안드로이드 폰을 쓴다고 가정 할때, 안드로이드 폰의 80%를 점유하고 있기도한 '구글', 그리고 'g-mail'.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 들어온 '구글'이란 곳에 호기심이 발동한다.  자자 그렇다면 슬슬 세상을 바꾸는 구글의 원천은 어디서 시작된 것인지 궁금해진다. 구글의 회장 '에릭 슈미트'의 생생한 증언과 육성(?)으로 전문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기업 '구글'의 속사정을 자세히 들여다 볼까.

 

이 책은 '구글' 어떻게 탄생 되었고 성장하게 되었는지에 초점을 맞춘 책이 아니다. 지금의 구글이 있기까지 경영진의 마인드와 직원들을 관리하고 키워 나가는 방식을 알려주는 책이다. 성장과 볼륨에만 급급한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배워야할 경영방침의 엑스가 담겨진 책이라고 볼 수 있다.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는 '문화, 전략, 재능, 결정, 소통, 혁신, 결론'이라는 7가지 테마로 나뉘어 있다. 그중 소통편에서 재미 있는 일화를 소개 한다.  대부분의 회사에서 정보를 유통시키는 방법은 수직적인 구조다. 고위급 경영진이 정보를 모은 후 정보를 선별 해 아래층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어떤 정보를 흘려 보낼지 고심하게 된다.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즉 '권력'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통제를 위해 신중한 결정을 하게 되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구글은 '데이터의 공유'를 지향하는 기업이다. 데이터의 공개설정은 단순히 이사회의 소통만은 위한 것이 아닌, 실제로 모든 것을 공유 하려고 애쓴다.

 

 

 

"모든 것을 공유하라"는 말이 "누출되어도 문제가 없거나 아무도 감정을 상하지 않을 것 같은 모든 것을 공유하라"라는 뜻이 아니라 "법이나 규정에 저촉되지 않는 소수의 정보를 제외하고 모든 것을 공유하라"라는 뜻이라는 걸 이해한다.

 

 본문 중에서 P254

 

한국에서 매번 거론되는 '소통의 부재'를 말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기업이 '구글'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하늘이 두쪽 난다고 해도 할 수 없을 '꿈의 방침'일 것이다. 구글의 방침을 따라가려면 우리나라 기업들은 아직도 멀었다.

 

 

 

 '네이놈에서 찾지 못하는 것은 구글에 가서 찾아라'라는 말이 있듯이. 구글은 전세계적인 검색망이다. 그 명성을 하루아침에 쌓인 것이 아니다. 인재 등용에 있어서 창의성과 긍정의 문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사람을 뽑겠다는 의지가 있는 이상 자유로운 사내의 분위기는 계속 될 것이다. 이러한 사내의 '자유로움'은 상상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밑거름이 되고, 나아가 인류를 편하게 만드는 기술로 열매를 맺는 기쁨을 누린다. 너무 잘하려다가 망치게 되는 일이 다반사인 우리들은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음을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보완과 수정을 반복 해야 한다. 20세기를 지나 21세기에도 항상 기대되는 기업 '구글'을 들여다 보는 일은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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