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 BOOn 5호 - 2014년
RHK일본문화콘텐츠연구소 편집부 엮음 / RHK일본문화콘텐츠연구소(월간지)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의 문화, 어떻게 생각하세요? 90년대 일본문화를 개방 한 후 우리나라는 암암리에 접하던 일본의 대중문화가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급속한 문화 전달이 시작 되었다고 생각되는데요. 저는 거리낌 없는 개방된 일본 문화를 접해서 그런지 저의 학창 시절도 일본 만화, 일본 소설, 일본 영화,일본 드라마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은 일본 소설을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입장이 되었어요. 예전에 만나게 된 일본문화콘턴츠 전문잡지《BOOn》을 통해 좋아하는 작가 '하루키'에 대해 심층적인 접근을 하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네요. 격월 발행 되는 잡지로 이번에는 5호를 받았습니다.

물론 '미야베 미유키'여사에 대한 글이 실려 있어서 무척 기대하고 읽기 시작하였네요.


어떻게 이렇게 아담한 사이즈의 여성이 거침 없는 필력과 도시 괴담을 써내려 갈 수 있는지 기가막혔던 첫 경험이 생각났습니다. 《화차》라른 작품을 접했을 때 들었던 생각입니다면 따지고 보면 '미야베 미유키'는 유독, 현대 사회 (도시) 에서 일어나는 범죄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룹니다. 도시가 발전하면 할 수록 사람간의 격차를 빈부를 넘어 감정도 서서히 벌어지게 되죠. 인물간의 심리묘사 또한 기가 막혀요. 앞으로 꾸준히 작품활동을 이어나갔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는 작가라고나 할까요.


그밖에 《BOOn》5호에서는 일본과 한국에서 동시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스포츠 '야구'에 대해 집중 조명하고, '전국고등학교야구선권대회'인 '고시엔'에 대해 특집으로 다루고 있어요. 고시엔과 대중, 일제 강점기의 고시엔 대회, 2014년 현재, '고시엔'의 의미 등 유익한 내용들이 가득한 잡지 입니다. 또 드라마 <보더>에 대한 리뷰와 기획연재 되고 있는 '일본의 요괴 문화'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우리나라의 귀신이나 도깨비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는 맛도 있다고나 할까요?


《BOOn》은 일본 문화에 대해 흥미와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잡지라고 대충 훑어보고 끝낸다면 오산이에요. 내가 알고 있는 일본 보다 훨씬 신기하고 특별한 것들이 기다리고 있다고나 할까요? 앞으로도 많은 주제와 집중 탐구로 유익한 잡지로 이어가길 기대하고 있을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