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 때 꺼내 보는 아버지의 편지
마크 웨버 지음, 이주혜 옮김 / 김영사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아버지'의 존재는 어떤 의미인가요? 목석처럼 크고 커다란 나의 버팀목이기도 하고, 다가가기 무서운 엄한 존재이기도 하며, 친구처럼 고민과 투정을 받아주는 그런 존재일겁니다. 살면서 더욱 어머니 보다는 멀게 느끼지는 사람이 아버지이기도합니다. 사랑한다는 말, 고맙다는 말이 어색하고 쑥쓰러운 그런 사람입니다. 하지만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푸근함과 깊은 사랑은 뒤에서 묵묵히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느낄 수 있죠. 그런 아버지가 갑자기 세상을 떠난다고 하니, 청천병력같은 일이 아닐 수 없어요. 여기 암 선고와 함께 찾아온 소중한 시간을 세 아이들에게 보내는 편지로 대신한 아버지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자라나를 모습을 끝까지 지켜 볼 수 없는 아버지는 못다할 말들을 편지도 남깁니다. 가슴 뭉클하기도 하고 때로운 웃음도 납니다. 삶이란 예측할 수 없어서 더욱 값진 것이겠죠? 모두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마크 웨버'가 이야기하는 '어른이 되는 법' 속으로 떠나볼까요?

 

얼마전 세상을 떠난 배우 '로빈 월리암스'의 생전 남긴 마지막의 추천사라고 하여 화제가 되었던 책이기도 합니다. 안타까운 생을 마감한 배우는 어떤 느낌으로 책을 읽어내려갔을지 한 마음이 되어 감상해 보길 바랍니다.

 

《아버지의 편지》는 아들만을 위한 책이 아닙니다. 이땅의 아들과 딸들 모두를 위해 만들어진 책입니다. 책 속에는 가슴 뭉클하기도 갈등으로 힘들어 하기도 했던 아버지의 여러 모습이 가감 없이 나옵니다. 항상 모든지 슈퍼맨 처럼 해결할 것 같은 우리네 아버지도 한없이 작은 존재였음을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살면서  유쾌하고 통쾌하게 웃어 넘길 일들만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인생은 초컬릿 상자와 같아서 어떤 초컬릿이 나올지 알 수 없단다"


라는 영화 <포레스트 검프>의 명대사가 생각나는 군요. 

 

시한부 생을 살게 된 아버지 '마크 웨버'는 삶이 달콤한 것만은 아니란 것을 알았을테지요. 하지만 세 아들에게 숨기지는 않습니다. 인생의 희노애락은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다만, 불행을 극복하고 긍적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어요. 힘들고 지칠 때 자연스럽게 꺼내보게 되는 따듯한 온기가 되어주는 곁에 두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단한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 아버지의 사랑을 느끼면서 지친 하루의 위안 삼아 보는건 어떤가요. 그거 알아요? 존재 자체로 당신은 누군가에게 소중한 사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