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법을 공부하는가 - 서울대 교수 조국의 "내가 공부하는 이유"
조국 지음, 류재운 정리 / 다산북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의 교육계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던 책이 있다. 바로공부가 가장 쉬웠어요라는 책인데. 공부와 친하지 않았던 나로서는 공감가는 부분이 별로 없었던 기억이 난다. 그 후  학업을 멀리한지 언 5-6년은 되어가는 통에 처음 왜 나는 법을 공부하는가》를 받아들었을때 어떤 관점에서 읽어야 할지 고민했다. 하지만 독서를 하고 취재를 하면서 해야하는 일련의 정보탐색도 '공부'의 일환이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왜 나는 법을 공부하는가》의 책장을 덮을 때는 이미, 첫 장을 넘길때 들었던 의문은 희미해지고, 인생 공부부터 해야 겠다는 폭넓은 사고를 갖게 되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학업의 공부도 중요하지만, 삶을 어떻게 살지에 관한 진솔한 조언이  헛헛한 마음을 작은 등불로 밝혀주듯. 든든한 멘토를 얻은 것 같아 기쁘다.

파격적인 표지가 단번에 눈길을 사로 잡는데, 정의의 여신 '디케(Dike)'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한 표지가 인상적이다. '디케'는  정의와 법을 상징하는 그리스의 여신이다. 눈을 가린 채 한 손엔 저울, 다른 한 손엔 칼을 들고 시비와 선악을 판별함에 있어 주관성을 배제하고 어떤 외압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공정하게 법을 집행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현대적인 가치를 심어주기 위해《왜 나는 법을 공부하는가》의 표지 속 디케는 관능미 넘치는 여신으으로 새롭게 태어 났다. 눈을 가린 붕대를 손목에 감고 번뜩이는 시선으로 독자들을 마주하고 있다.  필자는 보지 않고서는 믿을 수 없는 기상천외한 일들이 비일비재하는 현대 사회를 다양한 시각으로 보겠다는 의미로 해석 했다.

 

 

 

저자 '조국'은 공부라면 자신 있다고 말한다. (공부 잘하는 유전자는 따로 있는 것 같다)어릴때 부터 남달랐던  흥미와 이미 만 16세에 서울대 법대를 입학했고 당시 최연소로 임용되어 만 26세에 교수에 임용되는데. 소위 요즘말로 '엄친아' 였던 것! 얼굴 되지! 학벌 되지!  (부러우면 지는건데..)  어린 시절과 현재 그의 가치관이 싹트던 학창시절과 대학시절을 가감 없이 알 수 있다.  현재 '넘사벽의 존재'의 시초는 특이한 이름으로 선생님들이 집중적인 표적이 될 수 밖에 었었던 일화와  남들보다 2년 먼저 학교에 입학하게 된 일화(책 속에서 자세한 것은 확인!)등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조국 교수를 인간적으로 알 수 있다.

 

 

01_ 호모 아카데미쿠스 : 공부하는 인간

02_ 호모 레지스탕스 : 저항하는 인간

03_ 호모 쥬리디쿠스 : 정의로운 인간

04_ 호모 엠파티쿠스 : 공감하는 인간

 

진정한 공부와 자기계발은 어떻게 해야 하는게 좋을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목차를 먼저 살펴 보도록 하자!  총 네가지의 유형이 등장한다. 특히  '호모 엠파티쿠스'에서 공감가는 말들이 유독 많다. 어린시절  동네 바보형에 대한 기억이 인생의 큰 울림을 가져다 주기도 했다.

 

바보 형에 대한 기억은, 내가 비합리적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사람들의 현실에 대해 침묵하지 않고 발언하게 만드는 원초적계기일지도 모른다. 

p197.

 

내가 생각 했던 공부는 수박 겉핥기에 불과 했다. 학문을 탐독하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세상을 살아가는 공부. 남과의 소통과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공부. 그로인해 대한민국 발전하고 성숙해지는 계기가 되는 공부. 이 세상에 공부는 무긍무진 했다. 공부엔 왕도가 없다고 하지 않는가.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기 위한 공부는 '평생 놓아서는 안되는 끈'으로 갈고, 닦고, 조이고, 기름칠 하여 썪고, 헤지지 않도록 바투 잡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