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애니멀 - 인간은 왜 그토록 이야기에 빠져드는가
조너선 갓셜 지음, 노승영 옮김 / 민음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일하고도 하룻밤 동안 '셰헤라자데'가 '샤리아'왕에게 들려 준 『천일야화』를 기억하는가? 밤이만 밤마다 샤리아 왕처럼 화수분 처럼 끊임 없는 이야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얀밤을 새워 본 경험이 한 두번은 있을 것이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손에서 떼어낼 수 없게 만드는 '스토리의 힘'은 무엇일까? 인간은 왜 이야기에 그토록 열광하는가? 그 모든 것이 총망라 되어 있는 책 《스토리텔링 애니멀》을 소개한다.

표지 사진이 무척 익숙하다. 표지 사진은 'J.R. EYERMAN / Time & Life Pictures / G​etty Images ' 로써 책이 담고자 하는 내용을 상징적으로 함축되어 있다. 어디서 많이 보았던 사진인가 했더니, CG* 극장의 팝콘과 음료통에도 같은 이미지가 프린트 되어 있다. 극장도 결국 이야기를 영상으로 구현한 매체를 상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네러티브가 없다면 존재하지  못했을 이 책과 어느부분 마주하고 있다고 하겠다.   즉, 스토리텔링은 인류의 생존을 위한  진화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책은 총 아홉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대략적인 내용이 궁금한 독자를 위해 잠시 소개한다.

 

1. 이야기의 마법

2. 픽​션의 수수께끼

3.​ 지옥은 이야기 친화적이다

4. 밤의 이야기

5. 마음은 이야기꾼

6. 이야기의 도덕

7. 먹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8. 삶 이야기

9. 이야기의 미래

 

 

 

인간은 꿈과 환상을 쫓는 동물이다. 만든 이야기를 탐닉하고, 소비할 줄 알며  이야기를 재 생산해내는 존재다. 가장 주목할 만한 목차는 9. 이야기의 미래였는데, 앞으로 이야기가 뻗어 나갈 콘텐츠의 대해 다루고 있어 무척 흥미로웠다.  하지만 '이야기의 고갈'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의  '데이비스 쉴드'는 더이상 새로운 픽션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모든 형태의 전통적인 픽션이 고갈되고 기진맥진하여 시들어 간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소설의 종말'을 우려하고 있는 모든이에게  저자는 이렇게 일침한다.

이야기는 진화한다. 생명체처럼 환경의 요구에 끊임없이 자신을 적응시킨다. P220 ​

 

꼭 순수 픽션일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즉, 옛날 옛적 구전으로 전해지던 이야기들이 종이에 적혀  책으로 퍼져나갔고, TV, 라디오, 영화 등등 현재는 디지털화 되어,  언제 어디에서라도 접할 수 있게 세상이기 때문이다. 이야기는 또 다른 형태로 확대 재 생산되어 인간에게 끊임 없이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야기는 꼭 순수 소설일 필요는 없으며, 게임의 형태와 이모티콘, 메신저 등등 우리의 생활 속에서 상상도 못할 영역에 모두 '스토리'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으레 '한국사회의 음로론'을 이야기 할때  '실시간 검색'를 보아라'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스토리텔링은 여러분야에서 위력을 떨치고 있다.  이야기를 만들에 내기도 하는 주체였다가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낙인 찍히기도 하는 어리석은 존재가 인간이끼 때문인걸까? 오늘날 소설, 영화, 드라마뿐 아니라 광고, 게임, 교육에서도 위력을 떨치고 있는 스토리텔링이 인간을 어떻게 요리하고 지배하는 지 궁금한 독자에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