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흔적을 찾아서
바바라 해거티 지음, 홍지수 옮김 / 김영사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당신은 신이 있다고 믿는가?

늘 인간은 신을 궁금해 했고, 신에 도전하고자 했으며, 증명해 보이고자 했다.

처음 이책을 받았을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망설여 졌다.

 

나는 무신론자 이기때문이다. 신을 믿지는 않지만. 나약한 인간이기 때문에 절박한 상황에서는

나도 모르게 '신'을 찾는 그런 존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저자 '바바라 해거티'는 비록 유신론자 지만,

종교의 유무에 상관없이 과학적인 학문적인 접근으로 신의 존재를 증명하고자 한다.

특히나 '바바라 해거티는 미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이자 논픽션 작가의 책이라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신의 존재를 이야기 하는데 있어, 설득력을 배가 시킨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석처럼 생각났던 책 [나는 천국을 보았다]도 참고 하면 좋을듯!

 

목차를 보면, 비신자, 타종교의 신자들도 궁금해 했던 소위 '금기의 영역' 을 생생한 인터뷰로 엮어 간다.

특히 나는 '임사 체험'에 주목 했다.

 

임사 체험이란? 쉽게 이야기 하면 자신의 영혼이 육체를 빠져나오는 경험을 말한다. 신을 믿는 이들에게는 신비롭고, 영화롭기만 하지만

과학자들은 전두협의 간질적인 발작의 경우 가능하다라는 일종의 '질환'으로 치부 되기도 한다.

저자는 자신이 '크리스천 사이언스'(19세기 말경 미국의 에디 부인이 창립한 기독교의 한파. 죄.병. 악은 모두 허망하다고 깨달음으로써 만병을 고칠 수 있다는 정신요법을 주장)를 떠나기로 결정한 날을 떠올린다.

아파서 죽을 것 같았던 날, '크리스천 사이언스'를 교리에 따라 약 복용의 금기를 깨고, 타이레놀을 먹었을 때. 그 기쁨과 환희를 설명한다.

저자가 믿었던 종교에서는 '맞추기만 하면'이라고 말하는 '기도의 법칙'으로 치유 방법 대신 타이레놀이라는 쉽고 믿을 만한 방법을 택하면서 자신의 종교 생활에 회의를 느꼈다고 적고 있다. 그러나 그녀가 경험한 신, 주변인들에게 나타난 신을 부정 할 수 없었을 터.

 

그래서 선택한 길은 과학적인 그거를 통해 '신의 유무'를 밝히는 과정을 마치, 신을 영접하는 의식처럼 시작하는 것은 아닐까.

나는 신을 믿지는 않지만, 과학적으로 풀 수 없는 어떠한 일들을 늘 궁금해 했다. 이 책 한권으로 모든 의문점이 해갈 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신이 있다. 없다.의 문제는 인류 종말까지의 끊임 없는 논쟁이 아닐까. 저자처럼 신을 과학적, 의학적으로 접해 보려는 새로운 시도는 나의 궁금증을 자극 했고, 또다른 시각으로 '신의 존재'를 바라보는 눈이 생긴 것 같아. 고무적이다.

 

 

 

 

 책속 밑줄 긋기 P206

 

 

 영적 체험을 통한 깨달음은 한 사람만의 삶뿐만 아니라 뇌 자체도 바꾸어 놓는다. 개에게 물리거나 2+2+4를 암기하면 뇌에 영원한 사라지지 않는 자취를 남긴다. 그럼 신과의 만남은 어떤 자취를 남기는가?

 측두엽간질을 앎는 사람의 뇌는 아직 길들여지지 않은 종마 같다.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흥분하기 쉽다. 그런 사람들에게 있어서 영적 체험은, 나무가지가 낮게 드리워진 숲속을 질주하는 것처럼 현란하고 거칠고 두렵다. 그들의 뇌를 진정시키는 방법은 진정제나 수술밖에 없다. 그렇게 하면, 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종교적 체험을 더 이상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나는 질변을 앓거나 약물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다른 존재'와 교감하고 다른 실제를 체험한 사람들을 안다. 이들은 말 조련사와 같다. 오랜 세월 동안 명상을 통해 뇌를 훈련시킨다. 야상 종마를 올림픽에 출전할 만한 능력을 가진 말로 변모시키는 것이다. 이들은 영적 거장들인데, 스캇 맥더모트보다 더 뛰어난 거장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