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우리 명승기행 - 김학범 교수와 함께 떠나는 국내 최초 자연유산 순례기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우리 명승기행 1
김학범 지음 / 김영사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억을 더듬어 보면, 학창시절 필독서인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라는 책이 있었다. 학교에서 반강제적으로 읽는 책들은 교과서에 나오고, 시험에 나오지만. 내 머릿속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점. '주입식 교육'으로 읽었던 책들 대부분이 기억이 흐려진 것은 나뿐만이 아닐터. 그런 의미에서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우리 명승기행]은 좀 특별하다고 하겠다. 읽다보니, 책을 펼치는 장소가 명승지가 되고, 무릉도원이 되어. 그곳에 꼭 있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

책은 우리가 미쳐 알지 못했던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명승의 숨겨진 뒷이야기와 사진이 버물어져 독자들로 하여금 알기 쉽게 해준다.

올 여름 휴가로 '명승지로 떠나는 여행'을 계획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명승'은' 흔히 아름다운 경승지를 일컫는 일반명사로 쓰인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 '문화재보호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국보, 사적, 천연기념물, 명승 등의 문화재 중 하나를 지칭하는 고유명사로 쓰였다. 명승은 유적보다는 예술적.관상적 측면에서 자연유산적인 요소를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유적의 비중이 큰 '사적'과 구별된다. 저자는 우리가 쉽게 접하지 못했던 명승의 역사와 문화를 철저한 고증과 함께 생동감 있는 필치로 완성 했다. 고즈넉한 옛 문화의 향기가 서려 있는 우리 명승, 자연이 빚고 인간의 역사가 더해진 숨은 절경의 세계로 안내한다.                                                                                                                                   

                                                                                                                                                             -본문서면 발최-

 

 

 

 

 

 

 

 

명승의 개념은 국가마다 다양하다. 일본의 경우 협곡, 계류, 습원, 산악 등의 자연적 명승과 공원, 정원, 교량 등 인공적으로 형성된 인문적 명승으로 구분하여 여러 대상을 명승에 포함시키고 있다. 지정 종류도 순수한 자연적 경승지로서의 명승, 자연 경관과 인문 경관이 함께 있는 명승. 사적, 자연 경관과 처연 기념물이 함께 있는 명승. 천연기념물 등 세 가지 형식으로 나누어 폭넓게 지정하고 있다. 

-본문 발최- 

명승의 개념을 단순히 문화재의 한종류라고 생각했었다. 명승의 개념도 여러가지 이고, 또한 일본과는 다르게 명승의 지정이 많이 부족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한 자료에 의하면 북한에는 320건의 명승이 있고, 일본은 360건, 중국은 국가지정 명승이 208건, 지방 명승이 2,560건 총 2,768건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그야, 명승의 개념이 나라마다 다르고, 땅덩어리의 차이가 나다보니, 수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들겠지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아름다운 국토가 너무 가까이 있고 또 익숙해서 소중함을 간과한 것이며, 이런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달으면서 비롯된 결과라고 한탄한다.

 

 

 

   목차

 

제1장   고정원

제2장   누원과 대

제3장   팔경구곡과 옛길

제4장   역사.문화 명소

제5장   전통산업.문화 경관

 

 

 

 

명승 제82호      나 다시 돌아가리라, 만휴정 원림   _38P

 

 

나 돌아가리라, 이니스프리로  

가지 얽고 진흙 발라 조그만 초가 짓고  

아홉 이랑 콩밭 일구어 꿀벌 치면서  

 

 

 

1923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아일랜드 시인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의 시다. 그가 그토록 가고 싶어 했더 섬 '이니스프리'에 대한 향수와 갈망의 마음이 시에 잘 녹아 있다.

'귀거래사' 그러니까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음이 담긴 마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누구나 바라는 바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귀거래사를 표현하여 지은 명승 제 82호 '만휴정'을 꼽을 수 있다. '만휴정'이란 '늦은 나이에 쉰다'는 뜻으로 김계행이 말년에 얻은 정자의 의미를 잘 나타내고 있는 이름이다. 또한 '만휴정 원림'은 독서와 사색을 위한 정원이다.  인공적은 원림 요소가 극히 절제된 구성을 보여준다. 한국의 고유한 정서 소박하고 절제되며 자연과 어울어지는 모든 요소들을 함축해 놓은 곳이다.

 

 

만휴정 전경 계류 건너에 축대를 쌓아 터를 닦고 낮은 담을 가로로 설치하여 정자의 경계를 분명히 하면서도 정자에서 바라보는 조망을 해치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다. (사진 설명) _41P

 

 

 

 

명승 제15호     농경이 문화 경관이 되다. 가천마을 다랑이논   _300P 

 

 

홍현리 바닷가에 위치한 자연부락인 가천마을에는 바닷가로 깎아지는 급경사지에 다랑이논이 자리하고 있다. 다랑이논은 바닷은가의 험한 지형에서 오랫동안 이어진 척박한 삶이 빚어놓은 풍광이다. 다랑이란 손바닥만한 한 작은 논을 의미한다. 삿갓을 씌우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논배미가 작아 '삿갓배미'로 불리기도 한다. 다랑이논은 경사가 심한 비탈에 석축을 쌓아 폭이 좁고 길게 만든 논배미로 이루어 진다.

가천마을의 다랑이논은 무려 100층도 더 된다.

등고선 방향으로 층층이 형성된 다랑이논의 석축은 매우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아침부터 저녁까지 태양의 각도에 따라 그림자가 달라지는 모습은 신비롭기 그지 없다.

 

 

 

 

*

그리스의 산토리니와 비견 할 수는 없지만, 우리나라에도 지중해풍의 해안이 있다. 한반도 남쪽, 냄해군 흥현리의 해안은 지중해의 어느 바닷가와 같은 느낌을 준다. 멀리가야만 추억이 될까?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멋진 해안절벽이 있다는 사실에 꼭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밥무덤 마을제사를 지낸 후 제삿밥을 묻어두는 곳으로 마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사진 설명/ 왼쪽) _304P

암수바위 가천 암수바위의 모습. 성신앙과 관련된 이러한 구조물이 농촌마을에 조성되는 사례가 많다.숫미륵 밑에서 기도를 드리면 득남한다는 전설이 있어 이서 고장 뿐만아닌, 타 지방에서도 많이 다녀간다고 한다.  (사진 설명/ 오른쪽) _305P

 

 

 

가천마을은 다양한 문화자원을 가진 아름다운 해안마을이다.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 다랑이논이 이토록 푸른 바다와 접햐 비경을 연출하는 곳은 없다. 가천마을 다랑이논은 명승으로 지정되기 전까지 묵논이 되어 휴경지로 황폐해지고 있었다.

명승지로 지정 되면서 여러 행사들이 조성되어, 활기를 띄고 있다.

 

 

책에 소개된 명승지를 다 둘러보는 것은 어렵겠지만, 앞에서도 언급 했듯이. 올해 여름휴가지로 역사 속 명승지를 돌아보는 루트를 짜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외국의 문화유적지도 멋있지만 눈을 돌려 국내에도 빼어난 자연경관과 문화 유적지가 곳곳에 있다. [우리 명승기행]을 지침서로 삼아 국낸 이곳저곳 탐방해 봐도 좋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