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사람은 혼자 가지 않는다 - 사람을 통해 성공과 부의 확률을 높이는 인적 레버리지
부르르(Brr) 지음 / 와이즈베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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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사이의 기약과 기대가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고, 내가 상대의 편이 되게 만들며, 우리가 서로의 편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P109


내가 하는 일은 주로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사물을 2시간 내외 응시하는 일 즉, 극장으로 출근하는 거다. 둘째는 사람을 만나 질문을 던지고 답을 듣는 일이다. 대부분 카페로 출근하다. 이 두 가지는 하나는 수동적, 하나는 능동적이지만 다르지 않다. 사람을 만나야만 한다. 극장에 가서도 끝나고 함께 본 다른 기자나 홍보사들과 영화 관련 이야기를 나눈다. 카페에 가도 인터뷰 시간 전후로 관련된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인터뷰어와 영화나 드라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곧 '사람'이 중요하다는 거다. AI가 세상을 운용하고 나아가 인간은 필요 없을 거란 예측도 나오는 판에 아직도 사람이 먼저다. 


이 책은 18년 차 은행원으로 시중 은행 부지점장이자 유튜브 채널 '부르르 부동산-Brr' 운영자가 썼다. 오랜 은행 근무로 알게 된 VIP 고객의 성공 노하우를 배우다 보니 중심에 '사람'이 있었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성공한 인물, 본인이 모신 고객 등 최대한 실화를 바탕으로 예를 들며 생생함을 전달한다. 뜬구름 잡고 절대 일어날 수 없는 판타지가 아니라 바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법칙과 예시가 가득하다. 


저자는 모든 일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고 자기가 도움받을 수 있는 사람을 만나라고 말한다.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 방향을 설정하고 길을 나서다 보면 가는 도중 또 좋은 사람을 만나기도 한다는 말도 공감한다. 얼마 전 김희애 배우의 라운드 인터뷰에서 이런 말을 했었다. 40년 연기 인생의 롱런 비결, 수많은 젊은 배우, 신인 배우 사이에서도 뒤처지지 않는 현재진행형 배우로 불리는 이유를 물어봤다. 


"같은 꿈을 꿀 수 있는 열정 어린 사람과 영감을 주는 사람으로 채워라. 과거보다는 미래를 이야기하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 나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봐주는 사람, 그렇지만 나의 단점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고칠 수 있게 조언해 주고 도움을 주는 사람과 가까워져라. 이들이야말로 진짜 내 편이다." 

P151


나도 40년을 살다 보니 세상 사는 데 악다구니 쓰지 않게 되고, 돈은 없어도 사람은 있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게 되더라. 책을 읽다가 가장 공감 가는 목록이 있었다. '판을 흔드는 질문을 던져라'였다. <범죄도시>로 진선규 배우가 <무한도전>에 나와 멤버들에게 질문을 받는 상황을 예시로 들었다. 그중 하하는 "선균 씨는 (제게서) 어떤 질문을 받고 싶으세요?"라고 했고 진선규는 선뜻 말하지 못했지만 잠시 뒤 "지금 제가 느끼는 기쁨으로 따지자면, 선규 씨의 동료들은 어떤 사람인가요,라는 질문을 받고 싶어요"라고 했다. 


영화 하나가 개봉하기까지 수많은 사람의 협업이 필요하다. 주연 배우, 감독, 작가 등  몇몇 사람 때문에 잘 되는 건 아니라는 거다. 진선규는 동료, 즉 사람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고 인상적인 질문을 한 하하를 지목했다. 질문은 사람 사이 예상치 못한 스파크를 전달한다. 질문은 경우에 따라 상대방이 관심이 없다고 실망할 수도 있고, 진심을 이끌어 내어 기분 좋은 분위기를 선사하기도 한다. 


한 예로 <범죄도시 4>의 김무열 인터뷰를 갔을 때다. <범죄도시>는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빌런이 다채로워지는데, 김무열이 맡은  백창기란 인물은 칼리아르니스, 단검술, 카포에라로 액션을 완성한 유단자라는 컨셉이었다. 평소 무술과 운동에 진심인 그에게 마동석이  <악인전> 때 호흡 맞춘 바 있어 다양한 운동을 할 줄 안다고 칭찬했는데 항상 액션에 준비된 자세를 취하는 거 같다고 질문을 던졌다. 


김무열 배우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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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영화 <범죄도시 4> 김무열 배우ㅣ..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그는 신나서 "이런 이야기까지는 안 하려고 했는데...라며"15분 동안 어릴 때부터 무술 배운 이야기를 술술 늘어놓았다. 그때 김무열의 얼굴은 즐거웠던 과거를 추억하며 들떠 있었다. 아직도 그 표정과 무술(솔직히 무술 잘알못이라 다 알아듣기 힘들었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시기 단단하게 지켜준 관장님께 깊은 감사를 표하며 사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날카롭고 인상적인 질문은 상대의 뇌리를 파고들어 기억에 오래 남는다. 이 사람이 나를 이만큼 생각하고 고민했구나. 나에게 이 정도로 진심이구나. (중략) 그렇게 상대의 기억 속에 당신이 남는다면, 빈손으로 갔더라도 더 이상 당신은 빈손이 아니다" P93


엊그제 변요한 배우 인터뷰 때 딱 이런 기분이었다. 올해 5월 <그녀가 죽었다>로 처음 인터뷰에 갔는데 6개월 뒤 드라마 <백설공주에게 죽음을>로 두 번째 인터뷰에 간 거다. 사실 기대도 안 했다. 나를 기억하리라고는. 드라마를 재미있게 봤고 주인공인 변요한의 팬이기도 해서 얼굴 보러 간 거였었다. 매우 피곤했고 늦은 시각이라 끝나고 퇴근길에 올 생각하니 막막했었다. 하지만 끝난 후 사인도 받고 셀카 요청도 드리니 "우리 두 번째 만남이죠?"라고 하는 거다. 


눈썰미, 기억력 정말 좋은 배우다. 기자가 먼 길 달려와 자신을 위해 시간 내주고 질문 주며 글로 써내주는 행위를 감사하게 생각하며 건넨 작은 멘트인 거다. 나는 "헉 어떻게 아셨어요?" 했고, "왜 몰라요. 아까 들어오실 때 눈 인사 보냈는데 그거 받으신 거 아니셨어요?"라더라. 아.. 그게 그거였구나. 난 저번보다 더 멋져져서 얼굴 구경하느라 미쳐 그게 그건지 몰랐다. 이게 바로 오래가는 배우, 인기 있는 배우의 인성이고 홍보 마케팅인 거다. 


"잘 던진 질문 하나가 

'나의 인적 자산으로 이어진다"

P94


생의 첫 인터뷰를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며 손편지와 초콜릿을 준비하는 배우, 자신이 모델인 상품을 선물로 주는 배우, 로또를 선물하는 배우, 드라마의 캐릭터에 빙의해 노란 장비와 파란 우산을 준비한 배우, 피곤할 때 먹으라며 영양제를 챙겨오는 배우 등 각양각색이다. 


이날은 영화제 다녀오면서 쌓인 피로와 감기가 한 번에 사라지던 날이라 평생 기억될 것 같다. 일본의 학자 사이토 다카시는 <질문의 힘>을 통해 이런 말을 했다. 질문은 상황이나 맥락을 어느 정도 파악했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대화의 방향과 흐름이 달라질 수 있기에 수준, 깊이, 정성에 따라 상대는 아무에게도 하지 않은 말, 보석 같은 대답을 해줄 거라는 거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주었는데 '좋은 사람을 곁에 두라'였다. 어릴 때부터 연기 생활을 해 왔던 김희애는 많은 일을 겪으며 인상만 봐도 상대를 대충 간파할 수 있는 도가 텄을 거다. 어릴 때는 사람을 가려 만나라는 말에 반색했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 그 말의 뜻을 알겠다며 좋은 사람을 주변에 두고 일하면 좋은 일이 따라온다고 설명했다. '인적 자산'이 곧 나의 현 위치를 말해준다는 거다. 이 책을 사람관계에 어려움을 겪거나, 영업, 프리랜서, 자영업 등에 종사하는 분, 혹은 신입사원 등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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