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의 리듬 (알라딘 한정판 표지)
엘라 윌러 윌콕스 지음, 이루카 옮김 / 아티초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드 보이>를 당시 극장에서 본 나는 무척 충격이 컸었다. 벌써 20년도 더 된 영화가 되었지만 여전히 센세이셔널한 감각은 잊을 수 없었고 얼마 전 OTT에서 다시 봤을 때도 너무 세련되고 잘 만들어서 (다른 의미로) 무서웠다.


전 세계의 영화팬들에게 영향력을 끼쳤던 영화 <올드 보이>의 주인공 오대수는 방에 걸린 '제임스 앙소르'의 그림 '슬퍼하는 남자' 밑에 글귀를 본다. 


웃어라, 그러면 세상이 너와 함께 웃는다

울어라, 그러면 너 혼자 울게 된다

(여기까지가 올드 보이 인용)

이 후줄근한 세상은 근심거리가 차고 넘치지

그래서 어디선가 즐거움을 빌려야 한다

고독, '엘라 윌러 월콕스'

그 문장이 <올드 보이> 속 오대수의 상황과 잘 맞았다. 이 시의 원작자인 엘라 윌러 월콕스의 시 '고독'은 1883년 2월 25일자 《뉴욕선》에 실렸다. 당시 5달러(현 약 150달러)를 받았고, 1883년 5월 출간된 시집 《열정의 시》에 수록되었다. 


이 시는 주지사 취임식 만찬에 초대받아 오른 열차에서 결혼한 지는 1년째지만 1주일 전 사별한 여인의 흐느낌에 전염된다. 깊은 슬픔과 우울에 휩싸여 있었고 이후 완전히 다른 분위기의 장소에서도 쉽사리 놓지 못했다.

막상 전문을 읽어보니 삶에 대한 멜랑꼴리한 기분이 들었다. 혼자서 살 수 없는 인간은 고독을 통해 행복을 갈망하고 슬퍼하기도 하며 성장하는구나 생각했다.


윌콕스는 대중 시인으로 성공했다. 대부분 사랑을 주제로 한 시가 많지만, 폭넓게 보자면 인생에 대해 다룬다고 할 수 있다. 한 편 한 편이 시라기보다는 격언구처럼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시의 엄격한 형식에서 벗어나 스토리가 있어 흥미롭다. 단 몇 줄로 요약한 영화의 로그라인 같은 시도 있었다.


《고독의 리듬》 표지는 두 가지다. 그중 알라딘 한정판이 내게로 왔다. 오스카 슐레머의 '바우하우스 계단'이다. 바우하우스 계단을 오르는 학생들의 뒷모습을 보며 지식, 무의식 등 무언가를 향해 이어지는 상황이 어울리는 표지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