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내인 - 네트워크에 사로잡힌 사람들
찬호께이 지음, 강초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란 원래 남은 이해하기 보다 자기 생각을

 

드러내기를 좋아하니까요.

 

우리는 말을 많이 하고 적게 듣습니다.

 

결과적으로 세계가 소음과

 

잡다한 정보로 가득 찼죠.

 

세계가 진정으로 진보해야 인간도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p 687

 

 

디지털, 네트워크, 해킹, 네티즌, 커뮤니티 등 자연스럽게 쓰는 컴퓨터 용어를 한문으로 하면 '망내(網內)'가 될 것이다. 그물 ''에 안 ''. 촘촘하게 구성된 망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란 제목 '망내인'은 네트워크 속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추리 장르와 결합한 소설이다. 주제는 '인간'이다. 인간관계도 복잡하게 얽혀 있듯이 온라인에서도 이와 못지않다는 게 핵심이다.

 

홍콩의 작가 '찬호께이'의 모든 것을 집대성한 소설이다. 우리나라에서 판권을 사 김선호, 박규영, 그리고 김지운 감독 조합으로 드라마로 만들어진다고 한다. 700쪽에 달하는 방대한 두께 속에 홍콩의 역사와 정치적 상황, 스마트폰이 보급된 2015년을 배경으로 버릴 것 없이 총망라했다.

 

디지털 세상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사건과 사람 사는 이야기가 숨 가쁘게 펼쳐진다. 탄탄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 마녀사냥의 희생자, 학급 내 동성애와 왕따, 디지털 체계의 허점, 반전까지 잡은 명쾌한 마무리가 특징이다. 더운 여름 밀고 당기는 추리와 서늘하게 만드는 서스펜스와 미스터리, 인간에 대한 섬뜩함과 사회적 모순에 대한 신랄한 비판까지 엿볼 수 있다. '데이비드 셩커'가 말한 정보의 안개로 비유한다. 정보의 바다에서 진실은 안개처럼 퍼져나가 인간의 마음을 흐리는 독약이 된다는 거다. 인터넷을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메시지도 놓치지 않는다.

 

직접적인 가해를 해야만 사람을 죽이는 게 아니다. 이른바 21세기가 되며 '손가락 살인마'가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익명성의 공간은 어두운 인간의 본성이 활개 치는 지옥이 되기도 한다. 악의 평범성과 더불어 보스턴 폭탄 테러 사건을 예로 든다.

 

자유의지를 이용해 스스로 삶을 마감케하는 선택지를 만들고 이를 선택하게 두는 아녜의 심미안이 발휘되는 순간이다. 복수 대행을 실현해 주는 것 같지만 사건의 진짜 범인과 정황을 아는 아녜는 의뢰인이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지켜보기만 한다. 동생에 관한 진실 보다 자신의 죄책감을 덜어내기 위함으로 시작한 의뢰의 끝에 찾아 할 것을 넌지시 건네준다. 진짜 범인은 대체 누구일까? 사건이 일어났지만 이에 대한 책임은 다수가 쥐고 있다. ID kidkit727이 손 안 대고 코 푼 것처럼 모든 진실을 알고도 똑같은 사람이 될지 묻는 것만 같다.

 

어려운 집안 형편에서 서로를 사랑했던 자매애와 가족의 끈끈함, 한편으로 후반부 밝혀지는 남매의 안타까운 사정까지. 복잡한 내막과 복합적인 이야기가 하나로 귀결된다. 그와 더불어 고독이 일상화된 사회에서 타인의 작은 위로가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도 말해준다. 안나 카레리나의 유명한 첫 문장 '행복한 가정은 집집마다 비슷한 이유지만, 불행한 가정의 이유는 각자 다르다'가 떠오른다.

 

또한 다양한 문학, 음악 등이 레퍼런스로 등장한다. '롤링 스톤즈'의 노래, 히가시노 게이고, 미나토 가나에, 토머스 핀천, 레프 톨스토이의 작품을 안다면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망내인' 줄거리

 

삶에서 돈은 수단일 뿐,

 

목적은 가족과의 행복한 삶에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쉽게 본질을 잊어버린다.

 

돈을 목적으로 살고 돈의 노예가 되어 살아간다.

 

p 621

 

14살 소녀 '샤오원'이 목숨을 끊는 사건이 벌어진다. 소녀는 언니 '아이(어우야이')와 단둘이 살고 있었다. 성실히 일했던 아버지는 산업재해로 잃고 혼자 아이 둘을 키우던 어머니마저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아이는 집안의 가장으로 진학도 포기한 채 일했지만 사정은 녹록지 않았다.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밤낮없이 일하는 사이 동생을 살뜰히 돌볼 시간은 점차 멀어져만 가고 직접적인 투신 이유도 알지 못해 답답한 날을 보내고 있었다.

 

샤오원이 세상을 떠나기 전, 지하철에서 당한 성추행이 꾸며진 이야기라는 말이 인터넷상에 돌기 시작했다. 자신을 범인의 외조카라 소개한 네티즌은 삼촌은 그런 사람이 아니라며, 샤오원을 불량학생으로 몰아가기 바빴다. 인터넷에 떠도는 가짜 뉴스와 신상털기, 모욕적인 댓글이 확산되자 샤오원은 참을 수 없이 괴로워진다. 금쪽같은 동생, 세상에 단 하나뿐인 샤오원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동생을 지켜 달라는 엄마의 유언을 저버린 아이는 세상이 원망스럽기만 하다.

 

아이는 샤오원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 탐정을 찾아가지만 탐정은 정체불명의 해커 '아녜'를 소개해 준다. 아이는 미덥지 않지만 전 재산을 의뢰비로 쓰면서 붙잡아야 했다. 동생이 왜 죽어야만 했는지,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생겨나는 건지, 인터넷에서 벌어진 일을 반드시 알아야만 했으니까.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주의 바람!!!*

 

'망내인' 등장인물

 

아이(박규영 추정) : 계약직 도서관 사서. 일찍 부모를 여의고 가장이 된 억척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를 정도로 바쁘게 삼. 오직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느라 동생을 돌볼 여력이 없었음. 점차 동생과 소원해지고 행복하기 위해 돈을 버는지 돈을 벌기 위해 행복을 누리는지 피폐해짐. 동생이 죽고 나서야 정신 차리고 사건의 본질을 파헤치기 위해 아녜와 고군분투함. 복수를 위해 달려왔으나 결국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마지막 인간다움을 지켜 냄.

 

아녜(김선호 추정): 천재 해커. 쌀쌀맞지만 속은 따뜻한 츤데레. 막 말하는 경향이 있음. 명석한 두뇌와 손가락, 때로는 엄청난 반전 외모로 변장에도 능한 타입. 상대방을 무시하며 상처 주는데 탁월하지만 논리적인 언변에 당해낼 재간이 없음. 겉으로는 지질한 해커 같아도 손가락으로 사람을 죽이고 살릴 수 있는 히어로 이자 빌런. 허름한 건물에 살지만 주변 평판은 좋은지 인심은 잃지 않음. 건물 아래 완탕면 가게가 단골집.

 

스중난: 가십 전문 소식지 및 SNS 게시판 운영 사이트 지티넷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회주의자. 승진 욕망에 사로잡혀 스투웨이에게 접근함.

 

스투웨이: 벤처 투자회사 SIQ의 창립자이자 임원. 젊고 스마트한 인상의 비즈니스맨. 짙은 눈썹의 호남형 아시아판 '리처드 기어' 스타일의 미남. 스중난과 자주 만나며 지티넷 투자에 관심을 보임.

 

샤오원: 14살 꽃다운 나이에 투신으로 사망. 가족을 사랑했고 가난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려 했지만 재작년 엄마가 돌아가시고 심리적인 어려움에 처함. 언니가 자신 때문에 힘든게 미안해 폐 끼치지 않으려고 했으나 성추행 당하며 급속도로 무너짐. 피해자인데 보호는커녕 인신공격, 2차 가해까지 받으며 여론의 도마 위에 오름. 학급 내 복잡한 문제와 따돌림을 당하게 됨.

 

샤오더핑: 샤오원의 옆에 있어 추행범이 된 용의자. 범행을 시인해 감옥에 가게 됨. 고급 카메라로 사진 찍는 것을 즐기며 아내가 운영하는 문구점을 함께 운영함.

 

드쯔위: 샤오원의 동급생. 장과 장 사이에 등장하는 메신저의 주인공 중 하나. 출중한 외모의 모범생. 겉으로는 부유한 지 딸처럼 보이지만 엄마가 가출함. 냉담한 아버지 밑에서 자라고 있으며 비밀을 품고 있음. 의문스러운 오빠와 자주 연락을 주고받는 사이임. 증거를 인멸함.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