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 도감 - 목욕탕 지배인이 된 건축가가 그린 매일매일 가고 싶은 일본의 대중목욕탕 24곳
엔야 호나미 지음, 네티즌 나인 옮김 / 수오서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를 통 틀어 목욕에 진심이 나라가 일본 아닐까. 그에 앞서 로마에서 목욕은 향락의 느낌이 있다면 일본은 생활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우리나라는 오른 가스비와 각자 대중화된 집안 욕실 문화로 대중탕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그래도 찜질방은 살아남아 외국인 관광상품으로도 인기다.


《목욕탕 도감》을 쓴 엔야 호나미는 건축가의 꿈을 꾸고 건축사무소에서 일하다가 건강상의 문제를 겪어 퇴사했다. 번아웃 극복 중 목욕탕을 통해 건강을 회복해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작가다. 우연한 기회에 친구와 목욕탕에 갔고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며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고 휴식을 만끽했는데 이 매력에 빠져 경험을 그려 SNS에 올렸더니 반응이 좋았다. 취미는 일로 이어졌다. 고민 끝에 건축가의 삶을 접고 '고스기유' 목욕탕의 지배인으로 취직했다.


200여 곳의 목욕탕을 찾아다니며 3미터 줄자를 이용해 내부를 측정하며 건축가의 재질도 발휘한다. 당연히 목욕과 치유는 기본. 경험이란 최고의 무기로 엄선한 24개 목욕탕을 직접 그리고 소개한 책이다. 초심자 코스부터 상급자, 마스터, 인간미 코스로 나눠 작가가 인상 깊었던 포인트를 짚어 준다.


목욕 후 바나나우유, 요구르트 마시는 청량감보다 더 한. 어른의 시원한 맥주에 진심인 '닛포리 사이토유' 목욕탕은 최고의 맥주를 마실 수 있다. 아사히 맥주에서 마이스터 공인을 받아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 목욕탕만의 다양한 컨셉을 훑어보는 맛도 즐겁다. 타일, 그림, 천장, 수도꼭지, 물 온도, 의자까지 목욕탕 장식과 인테리어를 세심하게 표현하고 목욕 마니아답게 다양한 즐길 거리도 소개한다.


목욕탕 도감은 아이소메트릭(Isometric)이라는 건축 도법을 사용해 건물 내부를 위에서 내려다보듯 그렸다. 실제 목욕탕을 취재하고 주인장을 20분 정도 인터뷰한다. 욕조 넓이, 높이 몸 씻는 곳 각도까지 측량해서 그렸다. '월리를 찾아라'처럼 각자 즐기는 사람들을 살피는 것도 즐거움이다.


열린 창을 통해 벚나무 가지가 욕실 안까지 들어오는 '사쿠라칸'. 천연 항아리탕이 있어 들어가면 탕안의 온수가 첨벙 소리 내며 쏟아져 나오는 돈부리탕이 있는 '유돈부리 사카에유', 베르사유 궁전 컨셉의 '구아팔레스' 등도 일본에만 있는 발상이다.


책을 보면서 깨알 같은 그림과 힐링 되는 목욕탕 문화를 보면서 언젠가 목욕탕 투어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고 버킷리스트에 적어 두었다. 표지를 벗기면 멋진 그림이 담겨 있다. 이와 같은 마음은 통했는지 드라마 〈목욕 후 스케치湯あか?りスケッチ〉(2022)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한국에도 수입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오늘 너무 더웠지만 노곤한 마무리를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집에 가서 뜨끈하고 노곤하게 푹 담그고 맥주 한 캔으로 마무리하는 금요일을 맞아야겠다. 이번 주도 고생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