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세계사 - 인종차별과 빈부격차, 전쟁과 테러 등 넷플릭스로 만나는 세계사의 가장 뜨거웠던 순간
오애리.이재덕 지음 / 푸른숲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두 저자는 이 책은 넷플릭스와 무관하다고 밝힌다. 그저 넷플릭스에서 만날 수 있는 20편의 영화. 드라마를 통해 세계 근현대사를 풀어냈다고 했다. 20편의 콘텐츠는 무한한 넷플릭스 바다 안의 20개일 뿐이며 재미와 의미, 정보까지 쌍끌이 하는 만족도 높은 콘텐츠를 찾고 있다면 《넷플릭스 세계사》에 추천된 것들만 봐도 한 달 이용료 이상을 뽑을 것으로 예상한다.

책은 총 5챕터로 분류하고 있다. 인종차별과 저항, 전쟁과 테러리즘, 보혁충돌과 화해, 빈부격차와 분노, 현대사의 특별한 순간들이다. 저번에 읽었던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로도 충격받았던 콘텐츠의 재해석을 또 한 번 경험했더랬다. 현대사, 세계사를 주제로 한 다양한 나라의 콘텐츠가 많은데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걸 실감했다.

20개 중 7개만 봤다니. 봐야 할 목록이 또 늘어난다. 두 분은 넷플릭스를 끼고 사는 것 같다. 아예 관심조차 없던 사건, 콘텐츠를 발견하는 기쁨이 말도 못 한다. 한 달 구독료가 아깝지 않을 것 같은 알뜰한 시청자다. 콘텐츠를 너무 1차원적으로 봤다. <로마>에 한국 교관이 나왔던 것도 몰랐고, <아이리시맨>이 케네디와 대척점에 섰던 호파의 실화를 바탕으로 했는지도 알게 되었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아메리카>나 <대부>처럼 아일랜드 이민자와 어두운 마피아의 유착, 배신, 복수에 관한 이야기와 미국의 시대상을 담았다고만 생각했던 거다. <퀸즈 갬빗>으로 체스가 러시가 종주국인 것도 알게 되었다.

역시 책을 읽어봐야 하고 영화도 많이 봐야만 한다. 따라서 어렵고 딱딱한 역사책으로 읽기 보다 영상으로 공부하고 싶은 분, 실화물을 좋아하는 분, 넷플릭스로 세계 여행 떠나고 싶은 분, 다양한 나라의 콘텐츠를 즐기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책에 서술된 정보를 쓰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아 관심 있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는 추천도서다.

참고로 책이 2쇄 되면 고쳤으면 좋겠다. <아이리시맨>의 주인공 '로버트 드 니로'를 '로버트 드니로'라 붙여 썼는데, 염연히 '드 니로'로 써야 한다. 이탈리아 계 미국인이기 때문에 이런 성씨를 쓰며 풀네임은 '로버트 앤서니 드 니로 주니어'다.

소개된 20개의 콘텐츠는 이렇다.

블루스가 쏘아 올린 차별을 향한 저항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흑인은 범죄자'라는 위험한 낙인 <그들이 우리를 바라볼 때>

미국 원주민 사회의 '불편한' 진실 <너의 심장>

20세기 멕시코의 치열한 역사 <로마>

누구를 위한 싸움인가 <블랙 어스 라이징>

'킬링필드'의 악몽 <그들이 아버지를 죽였다>

스파이 '코헨'의 최후 <더 스파이>

IS를 향한 잘못된 환상 <칼리프의 나라>

혼란한 시대, 누가 이 세상을 구원할 것인가 <메시아>

영화 <시민 케인>의 탄생과 배경 <맹크>

그날, 시카고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가?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 7>

지적이고 아름다운 공존 <두 교황>

새로운 '불평등'의 출현 <화이트 타이거>

파리 19구에서 탄생한 괴도 '뤼팽' <뤼팽>

아프리카의 굶주림은 '누가' 만든 것인가? <바람을 길들인 풍차소년>

노동계 대통령 '호파' 실종사건의 진실 <아이리시맨>

"체스판은 곧 세상" <퀸즈 갬빗>

'복지 선진국' 우루과이의 투쟁 <12년의 밤>

개인의 '국가 세우기'는 가능한가? <로즈 아일랜드 공화국>

진짜 '괴물'은 우리가 사는 세계에 있다 <기묘한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