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 - 초보 사장님을 위한 영화 속 마케팅 공식 15
정나영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팬톤 2021년 컬러 같아서 마음에 들었던 책. 소상공인, 작은 가게를 위한 브랜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같은 영화를 보고도 마케팅 관점에서 글을 쓰는 방법도 있구나 새삼 배웠다. 하지만 무엇보다 컨셉이 마음에 들었다. '초보 사장님을 위한 영화 속 마케팅 공식 15'은 15개의 공식에 맞는 영화를 소개하기도 한다.

<국제시장>에서는 MD(머천다이징)와 VMD(비주얼머천다이징)를 연결한다. 부산 국제시장의 명물 꽃분이네를 주축으로 명소와 볼거리, 흥미로운 경험까지. 시장 자체를 팔라고 조언한다. <앙: 단팥 인생 이야기>는 노인의 노하우만큼 오래된 스토리텔링으로 고객을 끌어모으라 한다. 도라야키 가게, 직접 팥소를 만드는 장인을 통해 일본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한과를 엮은 점이 흥미로웠다. 식품명인체험홍보관에서 취재했던 갈골산자 최봉석 명인의 수작업 제조 방식이 소개되어 놀랐다.


<극한직업>은 형제치킨의 수원왕갈비통닭을 비유하며 고객이 원하는 메뉴의 종류와 수를 찾아내는 메뉴 엔지니어링을 제안했다. 천만영화에 숨겨진 마케팅 원리를 배워보는 시간이었다. 수사를 위해 위장취업한 치킨집이 오히려 대박나는 아이너리가 재미있는 영화였다.

지금까지 맥 라이언과 톰 행크스의 로코로만 인식했던 <유브 갓 메일>은 거대 자본(대기업)으로 폐업 위기에 놓인 작은 서점이 살아남는 법을 가르치는 영화였다. 이렇게 보니 완전 다른 영화였다니. 저자는 작은 서점 만의 감정을 파악한 후 고객과 지적인 소통과 교류를 하라고 말한다. 즉 제3의 공간을 만들고 독립서점의 생존 공식 3c(커뮤니티, 큐레이션, 모임 convening)를 기억하라고 했다.

어머니의 오래된 식당을 자신만의 메뉴와 운영 방침으로 꾸려가는 [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은 단골, 나만의 고객이란 목표 고객 집단을 이해하고 골목상권을 키우기를 권유했다. 마치 '22세에서 60세까지의 교육 수준이 높고 상대적으로 부유한 사회 중산층과 상류층, 사회적 의식수준이 높으며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고객'이 스타벅스의 타깃인 것처럼 말이다.

인류 호텔 출신 셰프가 전국을 떠돌며 푸드트럭에서 음식을 파는 <아메리칸 셰프>에는 SNS로 폭망해 SNS로 재기하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순기능을 설명한다. 시골의 작은 가게에서 시그니처 초콜릿으로 고객을 끌어 들이는 <초콜릿>은 개인화, 감각 마케팅을 권하며 고객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분석해 개인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오래된 동네의 생필품을 책임지는 슈퍼 장수마트의 전신 <장수상회>에서는 사라져가는 동네 슈퍼를 살리며 이 책의 주요 목표기도 한 브랜드 마케팅을 설명한다.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해 변화하는 시장에 대비하는 재정비가 작은 가게의 브랜드 마케팅의 근간이다.


인적 드문 한적한 바닷가에 오픈한 카페는 어떨까? <세상의 끝에서 커피 한 잔>은 번화가가 아니더라도 작은 가게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MOT '진실의 순간', '중요하고 결정적인 순간'15초를 주목하라며 심리적 거리를 설명한다.

동네 터줏대감이자 주민들의 결점을 보완해 주는 <미나미 양장점의 비밀>은 과거와 현재, 미래. 온고지신 정신으로 미래를 대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쇼핑의 심적 안정 치료 효과인 리테일 테라피의 장점과 고객 감동을 실천하는 양장점 주인만의 비법이 소개되어 있다.

마니아를 위한 음반가게를 소재로 한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는 틈새시장 공략, 니치마케팅을 설명한다. 소수가 모여 다수가 되고 티끌 모아 태산이 되듯 목표로 삼기 좋은 틈새시장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일본에서 먹던 음식을 핀란드 현지 재료로 만드는 <카모메 식당>에서는 두말할 것 없는 힐링과 먹방을 선보여 영화팬들에게도 인생 영화로 꼽힌다. 여기서는 낯선 곳에서 가게 운영 시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현지화 마케팅'을 예로 든다.


장난감 가게의 생명체로 혼란을 부르는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은 장난감 보다 경험을 파는 경험 마케팅을 한 수 배울 수 있다. 인적 드문 바닷가에 차린 빙수처럼 <바다의 뚜껑>도 시도하지 않은 것, 깊이 뿌리내린 정체성 등 연대의 고리를 촘촘하게 늘려 작은 가게가 북적이도록 만들라는 교훈도 얻는다.

마지막 <와인 미라클>에서는 캘리포니아 와이너리를 배경으로 크라우드 소싱과 마케팅을 설명한다. 더불어 고객에게 참여의 기회를 팔고 아이디어와 재능을 지속하면서 한배 타는 방법을 알려준다.

15개 중 솔직히 6개만 봤더라.(뭘 봤는지는 안알려줌) 나머지 영화는 빠른 시일 내에 보고 마케팅의 관점을 바라보기로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 부제는 '영화 속'이라고 했지만 엄연히 [빵과 스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은 4부작 드라마다. 2쇄가 들어가면 정정했으면 좋겠다.

✔️본 리뷰는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