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기억책 - 자연의 다정한 목격자 최원형의 사라지는 사계에 대한 기록
최원형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얼마 전 열렸던 '서울국제환경영화제'를 통해 알게 되었다. 영화 <스트라이킹 랜드> 예매하면 책도 주는 이벤트를 했는데 영화는 못 봤지만 책은 읽어보게 되었다. 영화제에 참석해 보면 영화만 보는 게 아니라 환경 관련 도서도 많이 추천받는다.

평소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관객심사단을 했던 적이 있다. 그전에도 관객으로 여러 번 참여했는데 직접 환경 관련 영화를 보면서 더 깊게 파고들 수 있었다. 그때 심사했던 영화 <펀치볼>이 관객심사상과 우수상 2관왕을 받으면서 더욱 뿌듯했던 기억이다. 꾸준히 자연과 생태, 기후변화와 탄소발자국을 예의주시하고 있던 중 좋은 책을 읽게 되었다.



아파트 베란다에 자주 얼굴을 내미는 친구가 있다. 수박을 먹고 껍데기를 햇볕에 말린 적이 있는데 그때 그걸 먹으로 왔던 거 같다. 완전한 도심에 살지만 새벽에 새소리를 들을 수 있다. 소음이 적은 새벽녘에는 녀석들의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 그때 유심히 관찰하던 새가 있었는데 머리가 스포츠형이었다. "이 녀석 좀 터프하고 까칠해 보이네"라고 생각했는데 요리조리 찾아보니 도심 속 아파트 숲에 살아가고 있는 친구였다.

책 속에는 다양한 동식물이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소개되어 있다. 손으로 그린 부드럽고 아름다운 색감과 그림은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자극한다. 우리가 잘 몰랐던 자연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면서 스토리텔링과 역사도 알 수 있다.

아카시아꽃은 원래 아까시나무였다는 것, 저자처럼 물건을 오래 쓰는 것도 공감했다. 나도 파우치 귀퉁이가 헤졌고 심지어 찢어져서 바꾸었는데 지금도 낡은 상태다. 최근엔 아파트에 무작위로 가지치기하는 것이 영 맘에 안 들었다. 주민 동의는 얻고 하는 걸까? 너무 잘라놔서 가여워 보이기도 했고, 어떤 나무는 주차공간을 만든다고 아예 베어버렸다. 책을 읽어보니 나뭇가지는 25% 이상 가지치기하면 더 이상 광합성을 하지 못해 굶주릴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 참 고마운 책.



몇 년 전부터 구매욕과 소비욕이 줄어들었다. 이게 다 환경영화제 탓이기도 한데 먹을 만큼 먹고 쓰레기 만들지 않고 음식 주문도 그에 맞게 한다. 불필요한 물건은 사지 않고 찢어져서 못 입을 때까지 입다가 어쩔 수 없이 버린 옷과 가방에 뿌듯함을 느낀다. 대량생산과 과소비 시대 자고 일어나면 새 물건이 척하고 생기는 게 여간 부담스러운 게 아니다. 집에 안 쓰는 물건이 많은 것도 스트레스라 주변에 나눠주고 팔고 버렸다. 소비를 부추기는 시대에 소유욕을 줄이기 힘들었지만 여전히 애쓰고 있는 중이다.


영화 <기적>은 우리나라 최초 민자역인 양원역을 소재로 하고 있다. 이 지역 사람들의 유일한 발이 되어 준 간이역이 사라지는 것은 고속도로 발달에 있다. 기차는 기후 위기 시대 탄소중립 대안으로 각광받는 수단이라 여행을 다닐 때 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저자는 간이역이 지방 소멸을 막을 좋은 대안이라 제시하고 도시 포화 상태와 교통체증을 이야기한다.


영화 <100일 동안 100가지로 100퍼센트 행복 찾기>를 보면 미니멀리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재미와 의미 모두 찾는 영화니 시간 되면 보기를 추천한다. 저자님이 영화를 참 좋아하시네 또 생각하는 부분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