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 사피엔스 - 인공지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신인류의 탄생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4
홍기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경제학자가 바라본 인공지능과 챗 GPT(미리 학습된 번역기)에 관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챗 GPT의 탄생 맥락, 사회의 변화 등을 정리했다. 챗 GPT를 응용하고 배우고 이해하고 싶은 독자들을 타깃으로 한다.

경제학자가 AI를 어떻게 알지? 무슨 연관이 있지? 의문스럽다면 지금부터 고정관념을 바꾸는 게 좋겠다. AI는 현대인의 삶 전반에 걸쳐 있으며, 5년에서 10년 주기로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주식이 요동치고 있는 현상을 빗대면 이해하기 쉽다. "이번엔 다르다"라는 말이 나오면 항상 금융 위기가 왔다.

컴퓨터-인터넷-스마트폰-인공지능-알파고-비트코인이 나왔을 때도 그랬다. 특히 '민스키'를 중심으로 하는 AI 연구자들은 비싼 비용과 연구 역량으로 발전 가능성이 낮다고 봤고, '커즈와일' 등 미래학자는 어느 순간 기술 발전에 가속 붙어 결국 모든 기술이 통합되며 시너지를 일으킬 거라 봤다.

결국 금융이든 기술이든 새로운 현상이 나타나면 처음에는 낙관론이 형성되다가 비합리적인 경제 활동으로 버블이 생기고, 결국 파국으로 이어졌다.

자, 이제는 챗 GPT다. 대화가 가능한 생각하는 AI. 개인에게 맞춰진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메커니즘이 챗GPT다.

챗GPT를 통해 발전하게 될 키워드는 AI 미래 혹은 챗GPT의 범용성, 시너지, 간접성, 맞춤화, 효율성, 연속성 등이다. 향상된 개인과, 자동화 증가, 자율 시스템의 확장, 자연어 처리의 발전, 머신러닝의 지속적인 성장, 양자 컴퓨팅의 개발이 AI의 잠재력이다.

내 직업마저 뺏어갈 것인지, 도움을 줄 것인지 반신반의다. 저자는 두려워할 필요 없이 필요한 정보를 검색창에 검색하는 행위의 업그레이드라고 말한다. 인간의 언어로 묻고 인간의 언어로 대답해 주기 때문에 개인의 맞춤 AI란 소리다.

저자도 챗GPT의 정보가 과정 되어있으며 미래를 획기적으로 바꾸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챗 GPT 거대 검색엔진 이상의 영향력은 발휘하지 못한 것이라 전망했다.

예를 들어볼까?


얼마 전 미팅했던 대표님에게 일자리를 잃게 될 푸념을 털어놓으니 즉석에서 문단을 복사해서 챗 GPT 물어보더라. 비슷하지만 오타나 어색한 문장을 바로잡는 정도를 선보이더라. 이로 인해 스트레이트 기사나 정보 전달 글은 챗 GPT 도움받고 인간은 더욱 창의적인 일을 하면 된다며 긍정적으로 말해주었다.

챗지피티에게 잠식 당하지 않기 위해, 창의성과 인간다움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독서를 꾸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더해 독후감을 써보는 것도 좋겠다. 자신만의 감상이나 책을 요약하는 것도 좋다. 그것도 어렵다면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문구를 체크해 보는 거다. 한 번 읽고 휘발되어 버리는 정보 보다, 읽고 생각해서 써보는 세 번의 과정이 뇌에 티끌만 한 자극을 줄 테니까.

우울함이 조금의 긍정으로 바뀌는 순간이었다. 결국 아는 것이 힘.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본인의 자리에서 도움받을 것은 받아 발전시키는 되는 거였다. 역시 몰라서 공포가 생기는 거지, 알면 별것도 아니고 대비할 수도 있다.

✔️본 리뷰는 21세기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