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든 것의 주인이기를 원한다 - 인간만이 갖는 욕망의 기원
브루스 후드 지음, 최호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것의 한계는 어디일까. 물건은 물론이고 무형의 것, 우주의 것도 소유의 대상이 된다. 언젠가 금싸라기 땅이 될지 모를 달의 땅도 사야 하는 시대니까. 이 책은 개인 '소유욕의 근원'을 파헤치는 책이다. 소유 심리학이라고 부르는 우리를 부추기는 것이 무엇인지 짚어 본다. 저자 '브루스 후드'는 어리석은 본능의 일부인 소유욕을 떨쳐내야 한다고 말하지만, 소유하지 않고 사는 사람은 드물다. 무소유. 미니멀리즘. 말이 좋지 현대사회에서는 쉽지 않다.

소유는 동기를 유발하고 경쟁을 부추기며 성공을 유도한다. 인류사의 진보와 혁신은 경쟁의 결과이며, 문명이 확립되었다. 그러나 지나치면 언제나 화를 부른 법. 부도덕, 비이성적, 환경파괴를 야기하고 이로 인한 피해자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영화 <파인더스 키퍼스>에서는 자기 발에 대한 소유권을 통해 아이러니한 상황을 들여다본다. 유명해지고 싶었던 '섀넌 위스넌트'는 경매로 구매한 고기구이 석쇠에서 발견된 왼발을 두고 소유권 분쟁이 일어나게 된다. 발의 주인의 '존 우드' 놀라운 사연은 뒤로한 채 둘은 재판까지 가게 되었고, 법원은 존이 발을 갖되 섀넌에게 5천 달러를 지급하라 했다. 내 발을 주운 사람에게 돈을 주고 사야 하는 웃지 못할 소유권의 폐해다.


인간만의 욕망 '소유욕'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돈, 물건을 소유해야만 행복하다고 느끼는 인간. 많은 사람들이 재산을 과시하며 자신의 가치를 증명코자 한다. 많이 비싼 것을 가질수록 훌륭한 존재가 되리라고 믿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가장 유용하고 핫한 소유물은 부동산이다. 부동산은 한국의 내수경제를 뒤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더 많이, 크게, 깊게, 오래 갖고 싶은 마음은 불평등과 불행을 만든다. 빌라왕 사건은 사회의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얼마 전부터 부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관심 갖게 된 예술품 재테크는 소유의 흐름이 바뀌고 있음을 드러낸다.


얼마 전 이건희 콜렉션 서울, 과천전에서 봤던 소장품과 소마미술관에서 본 BTS RM의 소장품을 보고 생각했다. 미술계 인플루언서 새싹인 그는 200여 점이 넘는 예술품을 소장 중에 있다는 데, 평소 책과 미술에 관심 많은 것도 한몫하겠지만 안목과 돈이 뒷받침된다는데 놀랐다.

나이가 점점 들면서 물건을 덜 가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선물도 물건보다 먹는 게 좋다. 쓰지도 않을 물건을 관리 보관하는 자릿세도 만만치 않은 스트레스다. 책도 많이 샀는데 처분도 했다. 이제는 되도록 도서관에서 빌리고 정말 필요한 것만 심사숙고해서 산다. 많다고 다 좋은 건 아닌, 부담도 함께 커진다.

영화 굿즈도 모았었다. 이제 영화 쪽은 주객전도된 지 오래다. 관객 아니 마니아, 아니 업자(굿즈 되팔이를 비꼬는 말)들이 나타나면서 이상하게 변질되었다. 영화를 보고 얻는 굿즈가 아닌 굿즈를 얻기 위해 티켓팅후 영혼만 보내는 일이 많다. 이 상황은 팬데믹으로 가속화되었고, 영세 영화 수입. 배급. 마케팅 회사를 더 힘들게 한다.


《우리는 모든 것의 주인이기를 원한다》를 주말 동안 읽으며 많은 생각을 했다. 영화<거울 속의 외딴성>과 <토리와 로키타>를 보면서 불평등의 차이를 제대로 실감했던 하루다. 원하는 걸 얻었다고 욕망은 끝나지 않으며, 다음번에는 더 큰 목표를 위해 욕심부릴 거라는 것을.

만약 '적당히'를 알았다면 인류가 이만큼 발전하지 못했음을 인정하지만 불평등도 커지고 있기에 심한 공포를 느낀다. 세상이 좋은 쪽으로 발전할 거란 낙관론은 사실상 빛 좋은 개살구이며, 이대로 가다가는 암울한 디스토피아가 될 거란 전망을 [택배기사]를 보며 끄덕였다. 저자의 말에 무척 공감했다.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물건이 아니라 이미 가진 것의 진가를 깨닫는 것이다. (중략) 소유를 좇으면서 시간을 허비하는 대신에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이기도 하다.'


✔️본 리뷰는 도서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