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미원조 - 중국인들의 한국전쟁
백지운 지음 / 창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중국인의 입장에서 한국전쟁을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부르는 중국의 공식 명칭은 '항미원조전쟁'이다. 몇 해전 K 팝그룹 내 중국 멤버들이 항미원조 70주년 기념글을 SNS에 올리면서 더욱 논란이 되었다.

얼마 전 장진호 전투의 기적이라 말한 윤대통령이 미국 의회 발언도 연관있다. 이후 중국 관영매체의 CCTV 군사채널 CCTV7에서는 드라마 [압록강을 건너다]를 긴급 편성하기도 했었다. 항미원조전쟁은 환영받지 못했던 소재였지만 2021년 <장진호>가 나오면서 달리 진다. <장진호>는 중국 박스오피스 최대 흥행작이다. 한국전쟁 동부전선에서 중국과 미국이 치열하게 맞서 싸운 전장 장진호 전투를 다루었다.

중국이 미국에 대항할 국가로 성장하게 되면서 항미원조란 단어를 적극적으로 쓰고 있다는 분석이다. 트럼프 정부의 무역 갈등에서 시작해 바이든 정부의 미중대결의 정치 공간으로 쓰이고 있다.

드러내놓고 금지된 것은 아니지만 모호한 레드라인이 숨겨져 있어, 건드리기도 쉽지 않지만 잘못 건드렸다간 고욕을 치르기 십상이다. 건국 이래 항일전쟁과 해방전쟁(국공내전)을 다룬 영화와 드라마들이 수없이 쏟아진 데 비해, 항미원조에 관한 작품 수가 현저하게 적었던 것은 이 때문이다.

p47

중국 입장에서 항미원조전쟁(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움)은 억눌려왔던 금기사항이었지만 2000년대 들어와서 오히려 대중문화를 통해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다. 같은 전쟁이지만 한국과 중국의 기억에서 서로를 지우고 있는 아이러니다.

중국에서 그동안 항미원조전쟁은 탁구의 엣지볼로 비유되었다. *주선율(개혁개방 이후 소련식 선전 영화를 대신해 당과 국가 이데올로기 선전, 대중 교양 담당 영상 장르) 장르에서 항일전쟁과 월등하게 차이 났다는 거다. 90년대 이후 TV 드라마 영역이 커지지고 할리우드식 서사의 장치들이 도입되면서 확장되었다.

70년간 중국에서는 항미원조전쟁을 '미국'과의 관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왔다. 최근에는 중국 애국주의의 발흥 과정에 시용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전쟁은 미국과 중국 모두에게 감추고 싶은 전쟁이었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입장 사이에서 전쟁이 어떤 의미로 둔갑하는지 깊게 다루고 있다.

주선율 장르 세 가지 유형

1) 항일전쟁과 해방전쟁 및 건국 과정을 다룬 역사물

2) 혁명적 모범 인물을 조명한 전기물

3) 앞의 두 유형을 종합하여 영웅적 이미지를 만들어낸 픽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