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르 플랜츠 B.plants - 괴근식물부터 아가베, 박쥐란까지 희귀식물에 대한 모든 것
주부의벗사 엮음, 김슬기 옮김, 고바야시 히로시 외 감수 / 북폴리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취미 생활로 식물 키우기, 가드닝이 인기다. 취미가 중독이 되고 맹렬해지면 이른바 '식덕'이 탄생하게 되는 거다. 웹툰 작가이면서 식집사으로 유명한 '마일로'의 만화책도 흥미롭게 봤었던지라 호기롭게 일본 원예 전문지 《비자르 플랜츠 B.plants》를 손에 잡게 되었다.


책은 식물 애호가의 바이블로 불리는 인기 원예 전문지다. 희귀식물 중 인기 있는 괴근식물, 아가베, 박쥐란, 파키포디움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기초 상식, 물주기, 온도, 생장, 사이클, 루팅 등 재배 방법과 업계 전문가의 인터뷰 등으로 꾸려져 있는 첫 공식 한국어판이다.


검색창에 '괴근식물'을 써봤다. 처음 듣는 단어인데 이미 많은 인기와 관심이 경도되고 있더라. 괴근식물? 괴상한 모양이긴 한데 그렇다고 막 붙인 이름은 아닐 거 같아 좀 더 들여다 보기로 했다. 괴근식물이란 일반적으로 코덱스(Caudex)로 불린다. 덩어리 괴(塊), 뿌리 근(根)을 쓰며 몸통과 줄기, 뿌리가 한 덩어리로 팽창되어 그로테스크한 모습이 특징이다.


주로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남미, 중동 등 건조하고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 생력명이 엄청나다. 선인장처럼 수분을 체내에 저장해두고 뿌리에 영향을 두고 있는 고구마를 떠올려 보면 쉽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기묘한 모습의 다채로운 외관 때문에 마니아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것 같다.


다육이도 죽여버리는 식물킬러이자 똥손인 내게 희귀식물 키우기는 그림의 떡이겠지만. 낯선 외모와 발음하기도 어렵고 외워지지도 않는 이름의 식물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수확이라 생각한다. 현재는 온라인으로도 주문이 쉽고, 식물숍, 화훼농원에도 수입이 잘 되어 구매가 쉽다고 한다. 관리가 까다롭지 않은 독특한 반려식물을 찾는다면, 식물로 인테리어하는 플랜테리어에 관심 있다면. 이 책까지 1+1로 구입하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