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세계미래보고서 - 새로운 부의 기회는 어떻게 오는가
박영숙.김민석 지음 / 더블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직업의 죽음을 가까이 느낀다. 너무 빠르게 다가온 챗GPT 때문이다. 10년에 걸쳐 쌓아 온 경력을 앗아갈지도 모른다는 위협한다. 피한다고 피할 수 없는 만큼. 알고 준비하고 응용하기로 마음 바꿔 먹었다. 아날로그 인간인 나는 책으로 공부를 해보기로 했다.

 

생성 AI가 바꿀 미래 산업과 일자리 트렌드를 전망했다는 게 GPT 세계미래보고서를 선택한 이유였다. 우선 챗GPT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산업에 파고들지 예측하는 게 포인트다.

 

이 책은 저자가 독특하다. 밀레니엄 프로젝트 코리아 박영숙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국회의원이다. 두 사람의 만남은 세계 최초로 5월 국회에서 ‘AI 질문 대회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챗봇에 AI를 결합한 게 시초인 만큼 질문과 대답에 착안하여 분석을 하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 매우 고무적인 발상이라 생각했다.

 

GPT의 기원

 

GPT는 샘 알트만과 일론 머스크 등이 2015년 설립한 인공지능 연구 회사 인공지능 연구 그룹 오픈AI’에서 출시한 챗봇이다. 원래 목적은 인간의 안전과 혜택에 중점을 주고 만들어졌다. 비영리 조직이었지만 설립 목적을 지키고 확장하기 위해 하이브리드로 진화, ‘이익은 제한하는 회사가 되었다.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주요 투자자이다.

 

GPT는 채팅을 통해 상화 작용하는 오픈 AI에서 훈련된 고급 AI 챗봇이다. 후속 질문에 답하거나 실수를 인정하고 잘못된 전제에 이의를 제기하고 부적절한 요청을 거부할 수 있다.

 

내 직업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블루칼라 직업은 물론, 화이트칼라 직업이 대체될 가능성도 높게 봤다. 전반적으로 AI가 침투하지 않는 부분은 없다는 거다. 정신노동 서비스, 기초과학분야의 과학자,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변호사, 인플루언서를 대신하는 제품추천 등. 오싹하기도 하지만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작업을 잘 하도록 보조하는 데 쓰인다면 혁명적일 수 있겠다.

 

요새 정주행 중인 드라마 [휴먼스]는 인간과 별 차이 없는 휴머노이드가 생활 전반에 함께 하고 있다는 가상의 미래다. 가사도우미, 청소부, 상담원, 간병인, 농부 등 다양한데 형사도 있다.

 

그중 14년 전 인간성을 탑재한 생각하는 인공지능 몇몇이 탈출해 기원을 밝히고 모험을 떠난다는 스토리다. [웨스트월드]<블레이드 러너>에서 느꼈던 공포가 떠오르는 영국 드라마다.

 

본론으로 돌아가 볼까. 대체로 창의적인 직업은 AI의 성역이라 여겨졌지만 그림, 작곡, 영화, 시나리오 등등. AI의 영역을 확대되고 있다. 책은 단정하지 않는다. 창의적인 전문가는 인공지능이 복제할 수 없는 고유의 기술을 가진 셈임으로.

 

고유한. 그러니까, 자신만의 관점과 창의성 및 기술에 의존하는 영역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작업을 차별화하고 가치를 추구하도록 하면 된다. 인공지능을 위협으로 보지 말고 작업을 간소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보조 작업으로 쓰라는 말도 덧붙인다.

 

그렇다고 안심할 건 아니다. 사실 믿지 않는다. 창의영역까지 넘볼게 뻔하기 때문이다. 이제 나는 인간과 싸우는게 아니라 기계랑 싸워야한다. AI의 문서 작업력, 분석력, 스피드는 따라올 수 없으니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감성을 건드리는 무엇을 잃지 말길. 늘 자기계발 해야한다는 말로 들리기는 했다. 불쌍한 현대인이여. 죽을 때까지 자기계발 해야하는 슬픈 인류다.

 

본 리뷰는 도서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