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여행하는 수렵채집인을 위한 안내서 - 지나치게 새롭고 지나치게 불안한
헤더 헤잉.브렛 웨인스타인 지음, 김한영 옮김, 이정모 감수 / 와이즈베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뭉스러운 제목이다. 21세기에 수렵채집인으로 어떤 삶을 이야기하고 있을까? 인류를 그날 사냥하고 채집해 먹고 이동하며 자유로운 삶을 살았지만 농사를 지으면서 정착하게 되었다. 이후 노동력이 급증했고, 곡식이 재산이 되면서 계급이 생기게 되었다.


지구의 온도가 5도 올라가자 인구는 늘었고 채집과 수렵은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다. 농업혁명을 거쳐 산업혁명, 그리고 지금의 디지털 산업까지 쉼 없이 달려왔다. 하지만 지구와 인간 모두 아프고 달라졌다. 과연 이대로 괜찮은가?

 

책은 현대인이 구석기시대를 살고 있는 것처럼 그들의 삶에서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말한다. 저자는 '관찰 가능한 세계'에 대한 단 하나의 일관된 설명이라 말한다.

 

저자가 만든 '제1원리'를 토대로 어떤 가정에서도 추론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자 가치 있는 목표를 추구한다. 지금이 지나치게 새롭다고 규정하고 본성을, 시작을 탐구해가자고 말한다. 젠더, 음식, 양육, 의학, 교육, 문화 등을 해체하고 분석하면서 접근한다.

 

다시 처음으로 회기 할 수 없지만 그들의 삶에서 방법을 찾아보잔 얘기다. 챕터마다 끝에 자기계발서 못지않은 실천법이 있다. 성인이 되려는 건 아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을 남겨 본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접근법 

자신의 가치를 높이자.


1. 성인이 되는 것을 명확한 목표로 삶아라.

2.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어떻게 느껴야 하는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정보를 끊임없이 추적하고 습득하라.

3. 항상 배우라.

4. 인생의 통과 의례들을 되살리거나 창조하라.

5. 사회적 경험도 좋지만 물리적 진실을 탐구하라.

6. 자신의 편협함을 극복하라.

7. 평등을 원래 자리로 돌러놓아라.

8. 사람들에게 미소를 지어라.

9. 지금, 여기에 감사하라.

10. 매일 사람들과 함께 웃어라.

11. 휴대폰을 내려놓아라.

12.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하는 생각을 위해 싸워라.

13. 상대방을 코너에 몰지 않고 유능하게 비판하는 법을 터득하라.

14. 삶에서 칼로리, 단계, 분 등 숫자로 세는 것을 줄이고 실천하는 것을 늘려라.

15. 위기일발의 이론을 개발하라.

16. 곡선을 뛰어넘는 법을 배워라.

??본 리뷰는 도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