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웨스 앤더슨 - 그와 함께 여행하면 온 세상이 영화가 된다
월리 코발 지음, 김희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수에서 작년부터 했던 '우연히 웨스 앤더슨' 전시를 못 가서 아쉬웠는데 책으로 만나 볼 수 있었다. 읽는 동안 "이거 웨스 앤더슨이 좋아하겠네" 싶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공인 서문까지 남기며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더라. 역시 덕질도 전문적으로 해야 한다는데 동의한다.

 

우연히, 웨스 앤더슨'그와 함께 여행하면 온 세상이 영화가 된다'라는 부제답게 세계 곳곳의 여행지를 카메라에 담은 책이다. 웨스 앤더슨 감독에게 영감받은 하위문화가 상위 예술인에게 역으로 칭송받은 독특한 책이기도 하다.

 

여행이 자유롭지 않은 세상에 이 책 하나면 방구석에서 해외여행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현실에는 없을 것 같은 동화 같은 장소 200군데를 찾아다닌 윌리 코발에게 찬사를 보낸다.

 

한 가지 더! 북한도 있는데 우리나라만 없어 서운했다. 옆 나라 일본은 많고 중국도 있던데, 우리나라는 넘기다니. 한국콘텐츠 전성시대에 아쉬웠다. 언젠가 오지 않을까 기대되기도 했다.

 

일단 사진 속 건물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완벽한 좌우 대칭이거나 독특한 색감을 자랑한다. 거의 편집증 수준의 집착이다. 이렇게 찍기 위해서 사진가의 노고가 필요하다는 건 말로 해봤자 입 아프다. 죽을 때까지 한곳도 못 가볼 것 같다. 현실에 존재하지만 꾸며낸 것 같은 사진 속 피사체는 매우 영화적이다.

 

신기하게 사람이 없다. 몇몇 사진에 사람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낮에 찍었을 텐데 대체 인원 통제는 어떻게 했을까? 경이로운 찬사를 보내게 된다. 이 장소들을 발로 밟았을 거리와 시간을 환산해 봐도 머리 아프다. 월리 코발은 단단히 좋아하는 것에 미쳐있는 사람이다. 덕후가 세상을 바꾸는 거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사람은 행운아고 행복한 사람이다. 재능으로 밥벌이까지 한다면 금상첨화다. 나도 그런 사람이고 싶다.

 

부러움은 여기까지! 웨스 앤더슨 영화에 푹 빠져 있는 사람이거나, 윌리 코발이 찍은 지구상에 없을 법한 환상의 나라로 떠나고 싶은 사람에게 권한다. 카르페디엠!!

 

우연히, 웨스 앤더슨에서 내가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은! 폴란드에 있는 'BGZ BNP 은행 파리바 지점'이다.

 

마치 수박을 연상케하는 연두, 녹색 계열과 분홍색, 그리고 골드 계열의 조화가 맛있어 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