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우트 마인드셋 - 감정 왜곡 없이 진실만을 선택하는 법
줄리아 갈렙 지음, 이주만 옮김 / 와이즈베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카우트 마인드셋'이란 승리를 위해 전투지의 지형이나 적의 동향을 살펴 정확한 지도를 만드는 정찰병 같이 사실 그대로를 직시하는 태도를 말한다. 즉 정찰병 관점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나처럼 감정적으로 흥분해서, 혹은 생각만 많아져 잠식당해, 정작 본질을 놓치는 바보 같은 감상주의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요즘들어, 실수가 많아져 이런 책이 필요했는데 질끈 신발끈을 동여매는 계기가 되었다.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 책은 인지과학, 역사 등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과학, 사회운동, 정치, 스포츠, 생존 영역 등을 정찰병 관점으로 사례 제시하고 있다. 감정에 휘둘려서 본질을 흐리고 합리적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돕는다.


본인이 믿고 싶은 대로 상황을 해석하려는 인간은 잘못된 판단으로 후회한다. 이런 일이 살면서 일, 관계, 생활, 정치 등 모든 영역에서 일어나며 방지하고 싶다면 자신의 신념을 방어하고 요새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찰병 관점은 열정 때문에 발생하는 단점을 보완한다.



두 마리의 너구리 중 누가 더 위험한가? 아마 대부분은 얼굴에 검은 띠를 두른 너구리 위로 바위가 곧 떨어질 거라 판단할 것이다. 하지만 호기심을 갖고 자세히 들여다보라. 사실 너구리 위의 구름은 하늘이 아닌 수면에 비친 하늘이었고,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게 아닌 수면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고 있었던 거다. 결국 너구리는 물가에서 올라오고 있었던 것.


이 한 장의 사진을 통해 자기 편한 대로 현실을 해석하는 것은 불가피하나 미묘한 단서로 수수께끼를 푸는 법 '패러다임의 전환'을 배울 수 있다. 당장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기존 것이 크게 문제없어 보여도 변칙 현상이 생긴다면 인정해야 한다.


"인간은 완벽한 종이 아니다. 이상적인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낙담하기보다는 우리가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지 돌아보며 자부심을 느껴야 한다. 전투병 관점에서 벗어나 정찰병에 조금씩 더 가까워짐으로써, 인류는 앞으로 나아간다.

p311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이 말이 와닿았다. '나를 합리적으로 비판하는 사람이 옆에 있는가','내가 틀렸을 때 이를 기꺼이 인정할 줄 아는가'


일이 벌어지는 순간 자신의 편향을 포착하는 법을 배우는 것, 그걸 지적해 줄 사람이 곁에 있고 잘못을 인정하고 고쳐나갈 생각이 있냐는 거다. 인류는 전투병처럼 본능에 충실하도록 구상되었다. 하지만 정찰병의 관점으로 사고하도록 후천적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급변하는 세상에 빠른 적응력을 발휘할 거라고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