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 - 선배도, 상사도, 회사도 알려주지 않은
피터(Peter) 지음 / 와이즈베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기획에 관심이 많아졌다. 늘 여러 클라이언트의 구미에 맞는 글을 써주거나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써왔지만. 요새 들어 더 기획의 중요성을 느낀다. 스스로 소위 팔리는 글, 잘 읽히는 글, 공유 잘 되는 글을 써야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시대가 워낙 빠르게 변하고 있고 이미 공들여 기획한 아이템이 구시대적 산물로 변하는 상황을 목격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빠른 변화에 민감하면서도 내 글이 더 많은 사람에게 읽히고 생명력도 길어지는 방법은?

책은 전략기획자이자 작가인 피터(필명) 작가가 전략기획, 재무 분석, 프로세스 혁신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깨달은 점과 직장 생활 현실을 공유하고자 브런치에 공개한 것을 묶었다. 나는 한 회사를 다니고 있지 않지만 회사마다 '글'이라는 기본 포맷을 유동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내 상황에 맞게 가감해 도움받았다.

여담이지만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막중한 스트레스로 며칠 동안 앓아눕는 푸닥거리를 의식처럼 하고 있는 내게 이런 책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실패를 최소한으로 하는 길잡이가 되어주기 충분했다.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까. 일잘러란 회사 전체 판을 읽는 동시에 내 위치와 역할에서 공헌할 만한 일이 무엇인지 잘 찾는 것이다. 따라서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어느 판에서 일하는지가 중요하다. 기획은 시장의 흐름을 읽고 여기에서 자신이 어떤 일을 할지 정하는 능력을 안다는 것이다.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창의성의 한계를 돌파하는 4가지 전략기획 프레임이라 할 수 있다. 첫째, 회사의 판을 읽는 눈이 필요하다. 기획자는 고객 이전에 상사와 대표다. 이들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하기에 타깃으로 정한다. 둘째, 논리적 사고로 중무장한다. 없는 것도 있어 보이게 만드는 일, 과거를 돌아보며 미래를 내다보는 심미안이 중요하다. 셋째, 시장을 분석할 줄 아는 기술이 필요하다. 고객 조사부터 자료 해석까지 시장을 읽어내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가 된다. 마지막으로 숫자로 말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프, 통계, 퍼센티지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탁월한 기획자는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회사가 돌아가는 판을 잘 읽고, 논리적인 사고로 시장의 흐름을 분석할 수 있으며, 숫자로 말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 다음 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이죠. 주변에서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받는 사람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

P25

그래서일까. 처음부터 읽지 않았고 내 상황에 맞는 부분부터 읽었다. 파트 3의 기획자의 공부 편에서는 보고서 쓰는 실전법이 나열되어 있다. 기획자가 뉴스를 즐겨 봐야 하는 이유를 보면 글 헤드라인을 뽑는 법과 그래프, 숫자, 출처 등 지켜야 할 것들을 소개한다. 기획서, 보고서란 소설과 달리 짧은 시간, 하고자 하는 말을 한 번에 전달해야 하는 실용적인 글이다. 이 포맷을 쓰는 노하우도 담겨 있다.

책 속에 소개된 방법대로 한다면 시간 낭비 없이 모두를 행복하게 하는 선택일 것이다. 글은 엉덩이가 쓰는 거라는 업계 불문율 같은 말이 있다. 이는 소설에 해당하는 말일지 모르지만, 모든 글이 오래 책상 앞에 앉아 있어야만 나오는 줄 안다.

MZ 세대는 오래 앉아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일 말고 해야 할 일, 자기관리, 놀 거리, 연애, 투잡 등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을 따른다. 회사 경영보다 제품 혁신과 아이디가 반짝였던 스티브 잡스가 왜 경영인에서 해고되었는지 곱씹어 보면 이해가 갈 일이다. 혁신과 성과 어느 하나도 놓치고 싶지 않은 프로 일잘러를 꿈꾼다면 한 번쯤 읽어볼 만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