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늦기 전에 MBA 가면 어때요?
국승운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의 부족함을 느껴 대학 졸업 후 취업해 회사를 다니다 대학원을 병행하는 지인이 여럿 있다. 공부머리가 영 시원치 않는 나로서는 엄두도 못 낼 일이지만 사실 영화 비평이 나 마케팅, 배급 쪽으로 공부를 더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긴 하다. 때문에 이 책을 만났을 때 나와 딴 세상 이야기라고 생각했었지만 앞부분을 조금 읽어보니 약간 흔들리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는 왜 할까? MBA는 '기업 관리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다. 책은 MBA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과 질문을 친절한 어조로 대답해 준다. MBA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경영 능력을 함양시키는 목적 때문에 저녁에 수업하고 네트워킹을 이어간다. 연령과 성별, 직업군이 다양하고 토론 수업이 많다. 실무 경험이 많을수록 유리하다. 하지만 경영 대학원처럼 깊은 공부가 아니다. 그 부분을 명확히 알고 입학해야 한다.

 

MBA를 하는 이유는 천차만별이나 범위를 좁혀보면 대략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경영학 학습, 석사로 최종 학력 상승, 기존 커리어 강화 및 타 커리어 전환, MBA 내에서 인맥 쌓기, 오랜 회사 생활의 재정비 등이다.

 

그리고 책은 서류작업, 내게 맞는 학교와 시간 찾기 등 구체적인 작업을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MBA 과정을 했던 11명의 인터뷰가 이어진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아이들에게 공부하는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며 아이들의 자기주도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는 말이 인상적이다. 공부란 하라고 잔소리하고 등 떠밀기 보다,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 보일 때여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타 분야의 전문가 및 지인과의 네트워킹으로 돈으로도 살 수 없는 인맥을 얻은 것에 다들 만족한 것 같았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 특히 사회활동을 하는 사람일수록 타자와의 관계는 맺어야 하고 풀기도 하는 실타래기도 하니까.

 

비싼 학비와 없는 시간을 쪼갠 귀한 경험을 돕는 책임에 틀림없다. 현재 MBA를 고려 중이라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생은 길고 가방끈도 길면 더 좋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