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연 웅진 당신의 그림책 2
소윤경 지음 / 웅진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산한 그림체, 어디론가 이끄는 대로 따라가야만 할 것 같은 묘한 느낌, 꿈인지 환상인지 분간하기 힘든 분위기가 인상적인 그림책을 만났다. '웅진 당신의 그림책' 시리즈인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 《수연》은 오롯이 그림으로 이해하는 가족, 상처, 내면, 정체성의 이야기다.

 

엄마 없이 아빠와 살던 자매에게 새엄마가 남동생을 데리고 찾아왔다. 자매와 동생은 식성도 다르고 성별도 달랐다. 오랜 세월 잘 모르다가 갑자기 어울리기 어려웠지만 시간이 만들어 줄 인연을 기대하고 있었다. 하지만 너무 큰 기대였을까. 서로를 향한 이해와 기대, 존중이 어긋난 것인지 가족은 물과 기름처럼 뭉치지 못했다.

 

갑작스러운 비극이 일어나고 좁히지 못한 틈을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었다. 자매가 동생에게 했던 행동은 의도였는지, 사고였는지, 그냥 그렇게 일어났던 것인지 미궁 속으로 빠져버리고 만다. 이후 엇갈린 마음은 상대방을 더욱 비참하게 갈기갈기 찢어버렸고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며 극한으로 치닫는다.

 

하지만 가족은 어떻게든 살아가게 되어 있는 걸까? 비극이 또 다른 비극을 만든 걸까? 자매는 둘에서 한쪽이 된 채 가족이란 이불 속에 봉합되어 버렸다. 그래서 그 가족은 행복했을까?

 

《수연》은 텍스트가 없어 그림으로만 상황을 유추해야 하는 그림책이다. 읽는 사람에 따라 잔혹동화일 수도 힐링 동화일 수도 있을 것이다. 어쩌면 작가 자신의 사건이 반영된 자전적 이야기일 수도 있겠다. 어떻게 생각하든 '가족이란 틀 안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낯설고도 친근한 이중적인 심리를 선사하는 작품이라 할만하다.

 

참고로 소윤경 작가의 그림이 파주 지혜의 숲에서 열린다. 《콤비》,《호텔 파라다이스》, 《수연》 등의 그림 21점을 전시한다. 전시 공간은 책 한 권을 읽는 느낌의 해석이 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고 한다. 무료 관람이며 오전 11시부터 월 23일부터 시작해 12월 5일까지 오후 6시까지 열린다. 관심 있는 독자들은 방문해보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