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중독이다 - 정신건강전문의가 알려주는 자기 혁명 다이어트
한창우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매번 실패하는 다이어트,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식단, 운동, 효과 좋다는 건 다 해보는데 의지박약이 문제인 걸까?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요요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책은 바로 다이어트를 중독으로 보고 자신을 사랑할 것을 권고한다. 비만도 알코올, 마약 중독처럼 정신건강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며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말한다.

비만은 중독 중에서도 특히 무서운 중독이다. 비만은 음식 갈망으로 인한 식이 중독이다. 따라서 식이요법, 운동요법,심리 및 약물치료, 집단치료, SNS (사회적 치료) 등등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봐야 하는 다각도의 치료다. 다이어트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식단, 운동 등 이미 널리 알려진 것은 빼고 중독 치료에 초점을 맞춰 읽어보는 것도 좋다. 후반부에 다양한 약물이 제시되는데 이때는 충분한 의사와의 상담과 처방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1939년 미국에서 시작된 심리적 치료 12단계는 알코올, 약물 중독을 치료하고 회복하는 원리인데 이 프로세스를 비만에 적용해 봐도 좋겠다. 12단계 이론은 치료가 아닌 실천에 방점이 찍혔다. 이를 통해 자신을 알아가고 인정하는데 달렸다.

비만 치료에 식단,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거기에 사회적 치료인 'SNS 활용'을 적극 추천한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가족, 친구, 지인에게 널리 알리자. 혼자 하지 말고 여럿이서 동기부여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통제를 부탁하는 것이다. 주변 사람들을 감시자로 만든다. 혼자 하면 나약해지기 때문에 함께 할 수 있는 친구를 찾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변에 다이어트가 시작되었다고 공표했다면 반드시 성공하겠다고 약속해라. 그래야 심리적 압박으로 행동제 제약이 생긴다. 문명의 이기를 활용해 봐도 좋다. 스마트폰 어플을 적극 사용해 봐라. 칼로리 계산, 운동 시간, 움직이지 않으면 재촉하는 어플 등으로 체크하고 분석해 보는 게 필요하다. 부록으로 들어 있는 비만 12단계 체크 리스트, 워크북, 식이요법 등이 제공되어 있으니 도움받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