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노트북 하나로 월급 독립 프로젝트 -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디지털 파일 판매의 모든 것
노마드 그레이쓰 지음 / 리더스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기기만 있으면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는 시대, 프로 N잡러가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 특수로 집에서 노트북이나 패드로 다양한 알바와 시간제 근무를 하면서 더욱 탄력적으로 돈 버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 그중에서도 생소한 '엣시'라는 시장에서 인생 역전의 신화를 쓴 노마드 그레이쓰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두 아이를 키우는 육아맘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대기업 임원 연봉의 수익을 내고 있다면 믿어지는가? 제목과 부제를 봤다면 펼쳐보지 않을 수 없는 유혹이었다.

 

 

 

일단 시작은 희망적이고 긍정적이다. 평생직장이 없어지고 내려올 줄 모르고 치솟는 물가에 집은 커녕, 노후 준비도 없어 불안하다면 당장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는 격려의 말을 건넨다. 이런 분들에게 적합하단다. 반신반의하며 더 읽어보고자 했다.

 

 

 

과연 전공자도 아닌 평범한 내가 가능할까? 취미로 먹고 살 수 있을까? 코로나 같은 팬데믹에도 수익이 발생하는 일은 무엇일까? 반신반의하는 분들에게 용기와 좋아하는 일을 잘릴 걱정 없이 하고 싶은 만큼 할 수 있는 직업의 장점을 나누기 위해 책을 썼다고 밝혔다. "오호! 정말 솔깃한데.. 나도 도전해 볼까??"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아졌다.

《방구석 노트북 하나로 월급 독립 프로젝트》는 단돈 5만 원으로 1년 만에 1억, 상위 1%의 글로벌 셀러가 전하는 투잡의 모든 것이 담겼다. 그 비밀은 바로 '엣시(ETSY)'라는 플랫폼을 통해서였다. 국경이 따로 없는 디지털 파일은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문명이 역행하지 않는 한 꾸준한 시장이다.

 

현재 디지털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나지만 공급 플랫폼이 적다는 게 장점이다. 미국에서는 이베이와 아마존에서는 거래되지 않고 오직 엣시가 유일. 우리나라는 아직 시장조차 들어오지 않은 온라인 부업계의 블루오션이다. 때문에 앞으로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수익 낼 수 있는 구조다. 제2의 아마존으로 떠오르고 있는 시장이다. 단순한 이미지 파일부터 PPT 템플릿, 캘리그래피, 다이어리 꾸밀 아이콘, 문구 등등. 생각지도 못한 디지털 파일이 엣시에서 거래되고 있다.

 

디지털 파일은 완제품을 판매하는 게 아니다. 일단 한번 만들어 업로드하면 끝. 누가 언제 다운로드하든 퀄리티가 일정한 상품을 내가 팔고 싶을 때까지 자동으로 판매할 수 있다. 시간을 쏟아부어 돈을 버는 구조가 아닌 한번 만들어 놓으면 지속적인 개입 없이도 유지되는 수익 바로 '패시브 인컴'인 것이다.

 

이런 구조는 수면시간에도 돈이 들어오는 진정한 돈벌이가 된다. 워런 버핏이 "만약 잠자는 동안 돈 버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우리는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한 이유를 실감하게 된다.

 

잠깐! 저자가 사진이나 디자인을 전공했냐고? 컴퓨터 툴을 잘 다룰 줄 아냐고? 말 그대로 방구석에서 노트북 하나로 이곳저곳 기욱 거리다 엣시를 발견하게 되는 행운을 얻는다. 역시나 시작은 뜬금없이 하게 된다. 커피값이나 벌자고 시작한 호기심이 커지고, 짬짬이 틈나는 대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큰 노동 없이 즐기며 일한 결과가가 바로 지금의 수익률이다.

 

저자는 맨땅에 헤딩하며 이것저것 건드려 보고, 고군분투 시행착오 끝에 지금의 수익률을 올리는 셀러가 되었다. 아직 생소한 디지털 판매, 엣시는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영역임이 틀림없다. 남들보다 조금 더 빨리 투잡을 시작하고 싶은 분, 자는 동안에도 들어오는 두둑한 통장을 원하시는 분, 매너리즘에 빠진 직장 생활에 소소한 취미와 행복을 갖고 싶은 분, 코로나로 직장을 잃거나 재택으로 짬짬이 시간을 활용하고 싶은 분 모두 가능하다.

 

단, 저자의 노하우는 클래스 101에서 들을 수 있으며 책 한 권으로 혼자 마스터하고 싶은 분은 《방구석 노트북 하나로 월급 독립 프로젝트》를 적극 추천한다. 엣시 셀러 상위 1%. 당신도 머지않아 그려볼 수 있는 가까운 목표가 아닐까.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