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허클베리 핀의 모험 ㅣ 펭귄클래식 84
마크 트웨인 지음, 백낙승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마크 트웨인의 본명은 새뮤얼 L. 클레멘스다. 1835년 11월 30일 미주리 주 플로리다 마을에서 태어났다. 마크 트웨인이 쓴 소년 모험 이야기의 대부분은 추측건대 열두 살 때 아버지를 잃고 가족의 생계를 위해 일해야 했던 그의 현실 혹은 판타지가 반영된 소설이 아닐까 생각해 봤다. 인쇄공인 형을 돕고 3년간 여행비를 모으기 위해 미국을 여행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배운다. 그 후 미시시피강 증기선의 도선사(배 정박 유도 전문가)를 만나 수로안내업을 배우기 시작했고, 남북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 꽤 돈도 벌고 명성도 쌓아갔다.
그의 필명 마크 트웨인(Mark Twain)은 도선사 시절에 배운 깊이 두 길, 안전수역을 의미한다. 그의 작품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은 《톰 소여의 모험》일 것이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톰 소여의 모험》의 스핀오프 격이다. 톰 소여는 종종 허클베리를 통해 소환되고, 흑인 노예 짐도 등장한다. 《톰 소여의 모험》은 장난기 가득한 톰이 동네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 사고에 가담하고 해결하는 모험을 다루고 있다. 말썽만 부리고 다니는 것은 아니고 나름의 정의를 지키는 악동이라 할 수 있다. 위선으로 가득한 기득권과 체계에 반하는 일종의 근거 있는 방향이라 할 수 있다. 톰 소여는 자기 보다 한 수 위 허클베리 핀을 동경하고 있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의 주인공 허크는 어머니는 없고 술주정뱅이 아버지만 있다. 허구한 날 외박에 집에 있는 시간이 없다. 잦은 폭행과 고된 일을 시키는 통에 거의 고아나 다름없다고 할만한 소년이다. 허크는 더글러스 과부댁의 양자이며 짐은 그 여동생 왓슨 아줌마의 노예다. 허크는 그 가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보살핌을 받는데 답답함을 느낀다. 하지 말라는 것, 지켜야 하는 것은 왜 이리 많은 건지. 오랜만에 돌아온 아버지는 허크를 오두막에 가두고 탈출하던 과정에서 샐리 아줌마의 노예 짐을 만난다. 짐도 탈출했던 것. 둘은 자유 주, 남부를 향해 떠나기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지역의 인간 군상을 목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