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30 축의 전환 -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
마우로 기옌 지음, 우진하 옮김 / 리더스북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2030년을 맞이하려면 수많은 새로운 발상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기존의 믿음이나 행동 방식을 고수하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기대 수명과 인구 노령화, 그리고 인공지능의 영향력을 살피는 데 도움을 얻겠다는 생각은 안이하다. 이 세상을 움직이는 요소가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이미 입증된 생각'은 사실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들이 끊임 없이 등장하는 시대에는 직업과 퇴직, 훅은 장래 문제에 때한 새로운 관점들을 언제들이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P351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되어 버렸다. 1년 뒤에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감히 10년을 바라볼 수 있을까. 저자 '마우로 기옌'은 몇 년 동안 10년 후 세상을 개인과 기업을 통해 연구해왔다. 다양한 연령층과 집단에 연구 이론을 소개하면서 10년 후 모습을 걱정 어린 시선과 밝은 미래의 탄성을 봐왔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도 빗나가지 않는가. 뉴노멀의 주기를 짧아지고 빨라졌다. 치료제 없는 바이러스의 창궐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하는 일들이 연일 일어나고 있다. 그 누구도 10년 후 이렇게 바뀔 것이라고 섣부르게 장담할 수 없다.
《2030 축의 전환》은 새로운 부와 힘을 탄생시킬 8가지 거대한 물결에 대해 소개한다. 출생률 문제, 노년층(실버세대), 새로운 중산층의 등장, 부유해지는 여성들, 도시화 증가, 폭발하는 과학혁명, 공유경제, 새로운 화폐를 주제로 한다. 부의 축이 이동한다고 할 수 있다. 2030년이 되면 다음 산업혁명 예상국가는 아프리카가 될 것이다. 여성 부자가 증가하고 기아는 줄어들고 비만은 늘어난다. 그중에서도 미국인의 50%가 비만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의 중산층 인구는 줄어드는 반면 중극의 중산층 소비가 늘어날 것이다. 전 세계의 도시 거주 비율은 커지고 이에 따라 탄소 배출량도 도시에 집중될 것이다. 이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기후변화에 따른 고통도 커질 것이다.
8가지 물결 중에서도 유독 궁금한 부분은 '부자 여성의 증가'다. 과거 여성은 가부장적인 문화에서 남성의 보조인에 불과했다. 하지만 교육률 및 기대수명이 높지고 출산율도 감수함에 따라 여성이 경제 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출생률 감소는 재취업을 하고 싶은 엄마, 주부들에게 특별한 기회가 될 수 있다. 개발도상국의 많은 여성들의 취업길이 열릴 것이며 아프리카, 중동, 남아시아의 경제는 빠른 성장세를 경험할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3020년에는 여성들이 현재보다 더 부유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