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별이 만날 때
글렌디 벤더라 지음, 한원희 옮김 / 걷는나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류학자를 꿈꾸는 조는 숲에서 여자아이를 만난다. 자신을 바람개비 은하에 있는 행성에서 왔다고 소개하는 소녀 얼사. 얼사라는 여자아이의 몸을 잠시 빌렸다고 하는 이 아이는 맨발에 잠옷 차림으로 돌아갈 곳이 없다고 말한다. 자기 행성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지구에서 다섯 개의 기적을 봐야 한다는 엉뚱한 소리를 한다. 계속 데리고 있을 수도 없다. 집에서 학대 당한 걸까? 부모님은 알고 있는 걸까? 조는 실종아동을 검색하고, 경찰에 알리기도 했지만 그때마다 얼사는 요리조리 잘도 피해 다녔다. 몇 날 며칠 집에 돌아가지도 않고 옆에 붙어 쫓아다니는 소녀를 대체 어째야 할까.

 

소설은 판타지와 SF, 로맨스, 미스터리 스릴러를 가미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엄마를 암으로 잃고, 그녀 역시 같은 병으로 가슴과 난소를 모두 제거한 '조애나 틸'은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항상 불안하다. 언제 다시 재발할지 모르는 암의 위험과 여성으로서 기능을 잃었다는 우울함을 극복하고 새롭게 살고자 노력하는 인물이다.

 

그러던 중 자신을 외계인이라고 말하는 정체불명의 여자아이와 만나며 새로운 가족을 꾸린다. 거기에 옆집 남자 '개브리엘 내시'와 친해지며 얼사에 대한 고민과 사랑을 키워 간다. 개브리엘은 어릴 적 부모님의 엄청난 비밀을 알고 난 후 사회적 불안 장애를 겪고 있는 남자다. 아픈 엄마를 돌보며 계란 장수로 생계를 이어간다. 어째서 이 멀쩡한 남자가 숲에서 엄마와 단둘이 사는 걸까. 의문이 커져가지만 조는 얼사의 문제를 의논할 사람이라고는 개브리엘 박에 없다. 셰익스피어를 좋아하고 누구보다도 똑똑하지만 우울증으로 도피해 사는 마음이 아픈 사람이다.

 

불완전한 몸을 가진 여자와 불안한 마음을 가진 남자가 상처받은 아이를 만나 서로의 마음을 치유하며 성장해 나간다. 얼사가 말한 다섯 개의 기적이 하나둘씩 성공할 때면 독자 스스로도 얼사가 진짜 외계인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출신도 나이도 배경도 너무 다른 세 사람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모두 '상처'를 받아 몸과 마음이 많이 아픈 상태라는 것. 약한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살기 위해 서로 똘똘 뭉친다. 그래야 서로 에너지를 주고받으며 살아갈 힘을 키워 나갈 수 있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내내 영화 <플로리다 프로젝트>와 <미쓰백>이 떠올랐다. 500 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불량 중 아이의 이해하기 힘든 이야기를 하며 자신을 대상화한다. 얼사라는 죽은 아이의 몸을 잠시 빌린 거라 믿고 있는 아이의 심정이 무섭고 고통스러웠을 거라 짐작한다. 인간은 감당할 수 없는 상처와 슬픔을 받았을 때 그 기억을 임의로 삭제하거나 도피하기도 한다. 정말 외계인이라 믿을 만큼 완벽한 연기 뒤에 가려진 상처가 가슴 아프게 다가왔다.

 

기적은 멀리 있지 않았다. 얼사가 가져온 다섯 기적은 오해를 풀고 진실로 다가갈 때 누구나 이룰 수 있는 것들이었다. 상처를 보듬고 서로 이해할 때. 점점 단절되어 가는 세상에서 기적이야 말고 '사랑'임을 확인시켜 준다. 정말 기적이 있다고 믿는다면 기적은 당신의 곁으로 다가올 것이다. 이 책과 함께 오늘의 기적 하나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진정 중요한 일을 잊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사랑스러운 소설이다.

 

*본 도서는 제공 받아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