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쉬는 기술 - 어떻게 쉬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최고의 휴식법 10가지
클라우디아 해먼드 지음, 오수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의 뇌는 바쁘다. 자는 시간을 쪼개 일, 공부, 그것도 아니라면 무언가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정한 쉼은 없다. 휴식이 무엇인지 까먹었을지도 모른다. 늘 휴식이 필요하다 말하다가도 혹여나 게으름을 피우는 게 아닐까 불안해한다. 그러다가 병에 걸린다.

 

 

따라서 늦기 전에 휴식이 필요하다. 휴식도 양보다는 질이 우선이다. 휴식은 행복을 늘리기보다 더 일을 잘하고, 나를 돌보기 위해 필요하다. 즉 일과 삶의 더 나은 균형을 위해 필요하다. 하지만 현대인은 휴식 결핍에 시달리고 있다. 편리하긴 하지만 스마트폰 때문에 더 쉬는 게 어려워졌다. 휴일에도 벗어나지 못하는 업무와 알림은 또 다른 스트레스다. 과연 어떻게 쉬는 게 잘 쉬는 걸까?

 

 

이 책은 못 쉬는 현대인의 쉼에 대해 논한다. 제발 쉬자고 매달리는 요청이다. 135개국의 1만 8천여 명이 참여한 '휴식 테스트'라는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연구자 그룹에는 역사가, 시인, 예술가, 심리학자, 뇌과학자, 지리학자, 작곡가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10위부터 1위까지 거꾸로 밝히며 시작한다. 당신의 휴식은 몇 위에 있는가.

 

 

사람마다 휴식의 의미가 다르겠지만 정의하자면 이렇다. '깨어 있는 동안 우리가 하는 한가하고 편안한 활동 전체'라 할 수 있다.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휴식은 고대 영어 'raeste'는 'rasta'라는 고대 고지독일어와 'rost'라는 고대 스칸디나비아 단어에서 유래했다. 이 단어는 '휴식'외에 '수 마일의 거리를 온 뒤의 휴식'을 뜻한다. 계속 쉬기만 하면 진정한 몸과 마음의 휴식이 아닌 거다. 활동 뒤에 찾아오는 쉼의 시간, 그게 바로 진정한 휴식인 셈이다. 현대적으로 재해석해보자면 분주한 일정을 쪼개고 이동해 수행하고 휴식과 놀이 사이에서 더 나은 균형을 찾는다는 것! 이제 좀 휴식에 대해 감이 온다.

 

예상 가능했지만 독서가 이 실험의 1위였다. 독서는 긴장을 푸는 경험이자 색다른 휴식 활동이라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독서가 일인 사람은 논외로 해야겠다. 개인적으로 1위 독서는 쉼이 아니기에 다른 휴식을 찾아야 했다.

 

 

하지만 휴식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생각해보면 독서에 적용할 수 있는 게 꽤 많다. 책은 읽는 속도와 멈춤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전지전능한 행위다. 캐릭터나 상황을 내 마음대로 그려볼 수 있어 상상력이 배가 된다. 지루한 부분은 건너 뛰고 흥미로운 부분은 집중하는 몰입감이 휴식의 경험을 만드는 데 일조한다. 작가가 던진 질문에 답을 찾아 헤매고, 자신의 경험을 대입해 책의 내용에 이입한다. 소설이 아닌 비소설 분야도 비슷하게 적용된다.

 

 

독서는 혼자서 하는 행위기 때문에 3위인 '혼자 있는 시간'을 만드는 데도 일조한다. 사회적인 동물이지만 혼자이고 싶은 아이러니한 인간. 군중 속 고독을 즐기는 자가 성공한다. 자발적으로 혼자 있는 시간을 만드는 사람은 자아 정체성 성립뿐만 아닌, 결정 능력 향상과 복잡한 관계의 거리두기를 형성한다. 누군가가 "혼자 있고 싶어"라고 말한다면 기꺼이 그렇게 내버려 두라. 동굴 속에 들어가 며칠을 있다고 하더라도 꺼내지 말고 스스로 나올 때까지 기다려 준다.

 

 

저자에 말에 따르면 "독서가 노력을 들여야 하는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휴식으로 느껴지는 까닭은 독서 덕에 독자가 자신이 사는 세계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는 동안은 내 문제를 뒤로 제쳐둘 수 있고 몰입하던 생각 또한 어느 정보 벗어버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타인의 세계에 빠져 자신의 세계와 분리되는 해방감을 맛볼 수 있다.

 

 

이로써 독서는 주의를 돌려 걱정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독서 중 잡념에 빠진 상대에서도 자신의 삶을 곰곰이 생각하도록 해준다. 그리고 오롯이 혼자 있는 시간을 제공할뿐더러 언제 어디서나 외롭지 않게 최고의 친구가 되어준다. 책을 읽는 정적인 활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의뢰로 크다.

 

 

단어 하나하나의 뜻을 새기고 유추하며 생각하며 뇌를 활성 시키고, 가만히 앉아 때로는 누워) 같은 자세로 읽어 눈, 목, 어깨, 허리의 통증을 동반한다. 지극히 몸도 편한 상태로 볼 수 없다. 하지만 다른 순위의 것보다 하는데 노력이 덜 들고 잡념을 사유의 재미로 바꾸어 준다.

 

 

그렇다고 잡념이 나쁜 건 아니다. 8위를 차지한 '잡념의 놀라운 능력'은 느슨하고 게으른 행위 자체를 기쁨으로 간주한다. 목적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태도로 받아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상상, 몽상, 잡생각은 모두 두뇌 회전을 돕는 아이디어 창고다. 7위 '목욕이라는 따뜻한 쉼'을 즐기며 시시콜콜 하루에 일어났던 일들과 잡생각을 즐겨 해보라. 목욕이야말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욕망을 충족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낮 동안 쌓인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고 노곤해진 몸의 피로를 목욕물에 씻어 내면 그만이다. 숙면과도 연결된다.

 

산책을 하고 목욕을 하는 것도 좋겠다. 거기에 좋아하는 음악으로 화룡점정을 찍어보자. 휴식이 필요하다고 몸과 마음이 아무리 아우성을 쳐도 쉽게 책상을 떠나지 못하는 일 중독자에게 산책만큼 쉬운 일이 또 있을까. 최대의 장애물인 죄책감을 씻어 내는데 산책만 한 게 없다. 머리를 비우기 위해 (일종의 잡념) 산책은 최고의 휴식이다. 그냥 걷기만 해도 새로운 생각들,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영감으로 일의 능률이 오른다. 다리는 펴고 걷는 것이 다리를 웅크리고 쓰지 않는 일보다 쉽다. 걷는 행위의 반복적인 리듬은 몰입의 경험을 준다. 올해 추석 연휴에 다양한 휴식을 체험하느라 바빴다. 내게 맞는 쉼을 알아보기 위해서 고분분투했다.

 

그렇다면 내가 5일의 추석 연휴 동안 선택한 휴식법이 무엇일까. 산책, TV 보기, 독서, 목욕 중 제일 좋았던 것은 '넷플릭스와 친구하기'였다. 무궁무진한 콘텐츠 사이에서 옥석을 가리기는 쉽지 않지만, 몰아보기 신공으로 어떤 시즌도 격파하기 좋다. 손안에 휴대폰과 와이파이만 있다면 끝! <보건교사 안은영>과 <래치드>시즌 1을 끝냈다.

 

 

저자는 텔레비전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연결하고, 대화의 물꼬를 트는데 사용하라고 말했다. 여럿이 같이 봐도 좋고, 혼자 보면 더 좋다. 의무도 불안도 느끼지 않는 최고의 진정제라 말했다. 전 세계 사람들의 생각이 나 문화 형태를 간접적으로 볼 수 있고, 머리를 쓸 필요도 없다. 다만, 밤새워서 모든 일을 TV(컴퓨터, 스마트폰)에 쏟아부어서는 안되겠다. 즉시 인입하고 빠져나올 수 있는 자신만의 룰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책은 무조건 잠을 많이 몰아서 자기, 8주짜리 마음 챙김, 템플스테이 참여하기, 산책하기, 음악 듣기, 영화 보기, 독서 등.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고 강요에 의해 하라는 게 아닌, 자신에게 힐링이 된다고 느끼는 활동을 휴식이라 말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 진정한 휴식이 된다. 휴식 결핍 시대, 휴식의 본질을 찾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한다. 일하느라 바빠 어떻게 쉬는지를 모르겠는 어른들에게 슬쩍 건네 보는 것도 좋은 추석 선물이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