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 - 세계 1위 미래학자의 코로나 위기 대응책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황이 오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는 위험요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고하고 있다고 말한다. 실업률이 상당히 감소하거나 중국 경제가 둔화된다거나 미국의 ISM 제조업 지수가 손익분기점이 되는 50선 아래로 떨어진다는 것이다. 불황이란 한 국가에서 국내총생산(GDP)을 기준으로 2분기 이상 연달아 성장이 감소하는 것을 말하며 쉽게 말해 6개월간 생산이 줄어드는 것이다. 경제침체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부분은 바로 '무직'과 실업'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결국 자기 커리어를 쌓는 일만이 해법이 될 수 있음을 설파한다.

 

 

저자는 과거와 현재를 바탕으로 코로나 이후 혹은 AI로 대체되는 시대 세계경제와 사라지는 직업에 대해 일목 요원하게 설명한다. 2001년 불황을 겪으며 경제학자를 결심했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불황을 이겨낼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 경제적 노하우를 이용해 자신의 미래를 설계했고, 프레스티지 이코노믹스라는 기업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이 책은 그가 타파했던 불황의 기술을 이용해 새롭게 고개 드는 코로나 불황 앞에서 커리어를 지키고 성장할 수 있는 6가지 전략에 대해서도 말해준다.

 

 

먼저 자신이 기업이라는 생각을 갖고 냉철하게 자신을 SWOT 분석을 해본다. 나를 먼저 알아야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다. SWOT 분석을 마쳤다면 구체적인 상황과 목표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여섯 전략을 적용해 볼 수 있다. 나에게 어떤 선택지가 있는지 강점과 기회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본다.

 

 

자신의 역량을 제때 쓸 수 있게 준비한다.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질 수 있다. 이겨내야 한다. 다음 불황을 예측하고 이력을 쌓아가 정말 어려운 시간이 왔을 때를 대비한다. 그리고 현재의 직업이나 업종에서 살아남기 위해 견딘다. 견딘다는 말은 장기화를 위한 필 수 조건이다. 존버. 주변 실직이 많아지더라도 평정심을 잃지 않고 회사에 꼭 필요한 직원이 되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자. 경기가 살아남을 대까지 불황에 강한 산업을 찾아 안전한 일자리를 얻어 피난처를 확보한다. 학생이라면 학교에 남아 있는 것도 방법이겠다. 그리고 유망직종으로 옮길 수 있다면 옮겨라. 망할 수 있는 직종에 몸답고 있다면 도망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술을 쌓아 올려라. 자신만의 사업도 좋고 기술을 쌓는 것도 좋다. 마지막으로 운영 중인 기업이 성장하도록 투자한다.

 

 

전 세계가 도미노처럼 세계적, 국가적, 지역, 도시, 산업, 기업을 지나 개인적인 불황으로까지 이어진다. 사소한 스트레스는 몸과 마음에 영향을 주며 세상이 무너지는 것처럼 힘들다. 하지만 저자는 자신에게 관대할 필요가 있으며, 지금의 어려움은 혼자만이 겪는 게 아니며 결코 본인의 잘못이 아니라고 말한다.

 

 

불황이 찾아왔을 때 사람들이 지갑을 닫는 분야는 관광 및 레저 산업이다. 하지만 결코 망하지 않는 분야가 있다. 바로 식료품 부분이다. 먹지 않고 살아가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 추가하자면 코로나가 바꿔 놓은 산업 판도는 관련 의료장비, 기계, 약품과 마스크 및 손 세정제, 방역 부분이다. 아무도 코로나 이전에는 예측하지 못한 산업이다.

 

 

혼란이 가중되는 인류의 역사에 반드시 이를 기회로 삼는 사람들이 있다. 저자는 코로나를 기회 삼아 개인의 커리어 전략을 증가할 방법을 잡으라고 역설한다. 위기에는 성공하는 자는 반드시 있다. 그 주인공이 당신이 아니라는 법이 어디 있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