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와 손잡고 웅진 모두의 그림책 33
전미화 지음 / 웅진주니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컴한 어둠 속에서 일하러 나간 부모님 대신 오빠는 동생을 깨워 고등어 반찬에 밥을 먹고 세수하고 이를 닦고 모험을 떠난다. 가장 좋아하는 노란색 원피스를 입고 나서지만 오빠는 왜인지 파란 모자를 꾹 눌러쓰고 나간다. 아무렴 어때, 꽃들도 바람도 인사하기 바쁜 산책길. 오빠의 손을 잡고 오순도순 길을 나선다.

그렇게 돌아온 집. 어쩐 일이지, 엄마 아빠가 벌써 왔나 보다 한 걸음에 달려갔지만 험상궂은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숨어버리는데 선수인 나와 오빠는 아무도 찾지 못하게 꼭꼭 숨어 버렸다. 대체 우리 집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걸까?

하지만 어디에 숨어도 찾아내고야 마는 부모님과 다정한 가족이 되었다. 그러나 아늑한 우리 집은 더이 상 안전하지 못한집이 되었고 정들었던 구름과 꽃들에게 인사도 하지 못한 채 이사 가야만 한다. 아쉽고 미안하지만 꼬마는 어쩔 수 없다. 어른들의 세계 속에서 점점 자라나 어른이 되는 것뿐.

웅진 모두의 그림책은 창작자 고유의 색깔과 자유를 보장하며, 독자에게 다채로운 예술의 감동을 선사하는 책이다. 0세부터 100세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그림책 시리즈다.

 

그중 전미화 작가의 《오빠와 손잡고》는 맞벌이 부모를 둔 가정에서 오직 의지해야 하는 남매의 고군분투를 큼직한 그림으로 창작했다. 감정을 잘 알 수 없는 오빠와 아빠, 엄마는 전체 모습이 묘사되지 않는 반면. 주인공 꼬마는 항상 표정과 마음의 소리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화자다. 비록 재개발로 정든 동네를 떠나 더 높은 곳으로 이사하게 되었지만 든든한 오빠와 가족들이 있다면 마냥 행복한 막둥이다.

여백의 미와 간략한 그림체가 주는 풍경은 흠뻑 빠져들어 주인공의 마음을 상상하게 하는 매력이 있다. 가끔 어른들에게도 동화책이 주는 환기가 필요한 것 같다. 요즘처럼 몸과 마음이 쉽게 지치는 나날들이 이어질 때면 동화로 그 위로를 대신해보는 것도 좋겠다.

*본 도서는 제공 받아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