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작가를 위한 출판백서 - 기획출판부터 독립출판까지, 내 책 출간의 모든 것
권준우 지음 / 푸른향기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책을 가지고 싶다는 바람, 글 쓰는 사람이라면 로망과도 같은 일이다. 이 책은 막연한 꿈을 현실로 한 발작 다가갈 수 있게 도와주는 가이드라인이다. 출판사를 다니지 않았지만 누구보다도 출판을 잘 아는 솔직한 현직 신경과 의사이자 작가에게 '출판의 모든 것'을 배워 볼 수 있다. 독립출판물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도 유용한 정보다.

 

저자는 두근두근 열심히 원고를 썼거나 출간 기획서를 보냈다. 하지만 돌아온 답장은 '저희 출판사와는 방향이 달라 출간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란 희망고문. 한두 번쯤 이런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비출판이나 전자책 등 다른 방법으로 출판에 도전해 보길 권한다고 말한다.

 

요즘은 출판시장의 문턱이 많이 낮아졌. 인터넷과 SNS, 1인 출판, 독립출판, 자비출판, 셀프출판, 전자책 등 다양한 판로와 포맷으로 나만의 책을 만들 수가 있다.

 

하지만 소위 팔리는 책을 만들기 위한 기획출판의 길을 좁기만 하다. 아무리 출판 기획, 글쓰기 책을 읽고, 강의를 들어봐도 출판사와의 계약은 하늘에 별 따기다. 책을 기획할 때는 편집자와 독자의 눈으로 바라봐야 한다, 내 기준엔 재미있고 눈에 띄는 정보지만 가장 버려야 할 것은 자신의 눈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편집자는 좋은 원고를 찾는 눈이 밝고 서점 MD는 좋은 책을 찾아내는 눈이 밝다.

 

기획출판을 하고 싶다면,

자신조차 사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의 책을 만들어야 한다.

그런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p103

 

저자는 이런 뼈저린 경험을 기반으로 다양한 책 출간의 기회를 알려준다. 글쓰기 방법, 집필 기획서 및 출간 기획서 작성법, 다양한 출판 방식, 기획 및 교정교열, 표지, 인쇄 방법, 기획출판 도전기, 마케팅 방법, 1인 출판사, 그리고 민감한 비용까지. 실제로 만나서 강의를 듣는 듯한 생생함이 전해진다.

 

권준우 저자는 출판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가졌다. 독자투고에 매번 거절당하는 이유, 구두계약을 했다고는 하나 출간 예정일을 두 달 남겨 놓고 갑자기 엎어진 일, 쓰라린 자비출판의 경험 등. 절대로 출판사에서 알려주지 않는 영업 비밀을 알 수 있는 바이블이기도 하다.

 

만원 조금 넘는 가격에 최단 시간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책이다. 출판을 꿈꾸는 예비 작가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누구에게도 얻지 못할 지식과 딜레마를 한 권에 책으로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