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체인지,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것이 새롭게 바뀌었다. 이른바 뉴노멀. 코로나로 이전과 이후의 세상은 사회, 경제적 충격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달라졌다. 미래학자 최윤식은 이 책을 통해 3년 이내와 10년 이상의 단기, 중장기 변화를 구분해 분석하고 통찰했다. 코로나19로 조금 앞당겨진 것뿐 어차피 일어날 일이었다.

 

 

코로나19이후 다양한 학자들이 미래 전망을 내놓지만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의 미래를 다룬 책을 찾는다면 추천한다. 지금까지 읽어본 포스트 코로나 전망 책 중에서 객관적이기도 하지만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어 관심 갔다. 경제적 전망을 가장 크게 다루면서 제2, 제3의 팬데믹도 예측하고 있다. 바이러스 때문에 죽는 게 아니라 장기화되고 다시 찾아온다면 경제활동의 멈춤으로 온 세상이 멈출 수 있음을 경고한다. 트럼프가 왜 자국민의 건강보다 경제 활동에 목매고, 아베가 꼭 올림픽을 치러야 하는 이유가 바로 '경제' 때문이다.

 

 

저자는 빠르게 그리고 서서히 상반된 속도로 코로나 이후 세계가 현저히 바뀔 거라 말한다. 코로나와 경제 위기라는 2가지 충격 앞에서 기업이 집중해야 할 것을 세 가지로 말한다. 첫째, 코로나로 인해 서서히 시작되는 가치관과 변화에 집중해야 한다. 둘째, 코로나 이전 시대에 이미 변화가 시작된 것들을 빠르게 캐치하라. 마지막으로 공동체에서 다시 반복될 위험에 대비한 새로운 선택과 행복의 시작이다.

 

 

코로나 이전 시절로 되돌아가긴 힘들다는 다수 전망과 다르게 저자는 비대면 시스템으로 다시 되돌아갈 것에 대한 대비, 2차 팬데믹 때 바로 전환 가능할 태세 전환을 갖추라고 말한다. (이 부분이 기존 책과 차이점) 어쩔 수 없이 비대면으로 강행되었던 시스템은 대면시스템으로 돌아간다.(리턴) 억눌렸던 여행 및 소비 심리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소비가 급등하고 정부의 경기부양책도 쏟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리바운드 시기를 잘 잡아야 제2차, 3차 유행과 리세션(경기 침체)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정부의 여러 정책은 임시방편일 뿐이다. 저자는 코로나로 위기가 심각해지는 상황이 2022년까지 계속된다는 전망과 함께 부실기업및 좀비기업의 도산, 신흥국 파산, 가계 부채 축소 등 전 세계적 저성장을 겪을 거라 말한다. 막대한 빚을 지고 값싼 대출로 겨우 유지했던 기업과 국가는 곧 파산한다는 것이다. (리세션)

 

 

또한 코로나로 만들어진 대전환을 지속하고 가속할 메가트렌드(10여 년 동안 유지되는 트렌드)가 올 것이다. 100년간 붕괴, 회복, 버블, 신고점의 패턴을 유지해온 미국 주식시장의 6번의 대폭락과 대상승을 비추어 볼 때 이제 곧 7차 상승기로 봐도 좋다는 것이다. 코로나가 만든 주식 대폭락은 개미들이 대거 투입된 동학개미운동으로 만들어졌던 것처럼 10여 년간 주식시장은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이다.

 

사람들의 불안 심리가 극에 달했던 지난 6개월을 되짚어 볼 때 정부 신뢰도는 사상 최대치를 연일 갱신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극찬하는 K 방역으로 국가 신뢰도와 정부의 힘을 커졌다, 이로 인해 암호화폐는 사라지고 정부 주도 디지털 화폐가 부상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양극화와 진영 갈등, 혐오는 여전히 만연할 것이다. 전염병은 모두가 똑같이 걸리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적 약자가 받는 고통은 상대적으로 커진다.

 

 

그러나 너무 절망적인 것은 아니다. 역사적으로 인류를 큰 변화 앞에서 희생이 따르긴 했지만 슬기롭게 대처해 지금까지 살아남았다. 리턴(되돌아오고), 리바운드(다시 튀어 오르고), 리세션(파산 후 재 시작)을 발판 삼아 급격한 변화에도 여전히 죽기 않고 살아남으리라. 하지만 코로나19는 진행중이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전환될 것이다. 분명한 것은 무엇이 진리라는 단일화 보다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게 먼저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