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어서 병을 이기는 법 - 몸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새로운 과학적 방법
윌리엄 리 지음, 신동숙 옮김, 김남규 감수 / 흐름출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은 약이 되게, 약은 음식이 되게 하라"

-히포크라테스-

 

동양에서는 예로부터 음식으로 병을 다스려왔다. 당연하게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예전부터 행하던 민간요법이라 낯설지 않다. 하지만 약과 수술이 전부인 서양의학은 최근에서야 눈뜬 것 같다.

 

최근 서양에서도 이와 같은 주장에 힘을 얻고 있는다. 거기에 코로나 이슈가 한몫한다. 한국인이 코로나에 강한 것은 김치 때문이라는 가설도 신빙성을 얻어 간다. 팩트이든 아니든 어쨌거나 한국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김치의 효능은 말하면 입 아프다. 음식을 활용하면 의사, 병원, 치료 도움 없이 인체 재생 능력을 회복할 수 있다.

 

《먹어서 병을 이기는 법》의 윌리엄 리도 몸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자 중 한 사람이라 하겠다. 잘 먹고 잘 사는 법. 어떻게 먹어야 잘 살 수 있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몸에 나쁘다고 알려진 가공육, 맥주, 매운 음식,

초콜릿 등 의외의 음식의 효능을 알려준다.

 

책은 체질에 따라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할지에 대한 세심한 도움이다. 건강함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책 속에서 도움받을 정보들이 가득하다. 총 세 구성으로 나뉜다. 1부에서는 건강 방어 체계의 능력과 발견, 작용, 치유력에 대해 소개한다. 2부에서는 건강 방어 체계 활성화 식품을 다룬다. 본격적으로 어떤 음식이 어떤 치료와 예방을 주는지 알 수 있다. 3부에서는 각자의 삶 속에서 식품들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한다.

 

평소에 즐겨 먹는 음식으로 할 수 있는 5X5X5 플랜도 소개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매일 5가지 이상 먹고, 선택한 식품들이 5가지 건강 방어 체계 중 한 가지 이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 본격적이 플랜은 채 속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약물이나 수술로만 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지킬 수 없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처럼 애초에 병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식단 조절이란 말과 일맥상통한다.

 

그래서 건강의 정의부터 다시 정의해야 한다고 한다. 건강이란 병이 없는 상태가 아닌 태어나는 순간에서 마지막 순간까지 전력을 다해 방어태세가 완벽하게 구현된, 세포와 기관들이 순조롭게 기능하는 활성상태라는 것이다. 때문에 건강한 젊은 사람이 돌연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 거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5가지 필요한 방어 체계는 혈관신생, 재생, 마이크로바이옴, DNA 보호, 그리고 면역이다. 사람은 타고난 방어 체계를 강화하면 저절로 치료될 수 있으며, 삶의 질이 높은 여생을 길게 보낼 수 있다. 맛있게 음식을 먹고 건강까지 유지할 수 있다면 약의 부작용도 없는 천연 치료법일 것이다. 게다가 운동까지 병행하면 금상첨화다.

 

책은 500p에 달하는 두꺼운 분량에도 불구하고 술술 읽힌다. 의학 전문의가 아닌 독자를 배려한 친절하고 알찬 해설이 돋보인다. 어째 병원에서 듣는 3분짜리 상담 보다 훨씬 유익하며, 인터넷에 떠도는 카더라 정보보다 정확하다. 스스로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아군을 얻은 것 같아 든든하다.

 

왜 이제서야 이 책을 만난 건지 아쉽지만 오히려 다행이기도 하다. 이미 걸린 질환은 어쩔 수 없으나 앞으로 걸리지 말아야 할 예방까지 도와준다. 맛있게 먹고 건강하게 살자! 인생의 행복이 있다면 바로 아프지 않고 보통의 나날을 살아가는 현재가 아닐지 새삼 깨달았다.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