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하 자기관리법을 담고 있다. 자기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성공 가도가 달라진다는 것. 생생한 실화를 통해 자기관리 비법의 끝판왕을 소개한다.

 

하버드는 명문 대학답게 공부 강도가 세다. 새벽 4시까지 도서관의 불이 꺼지지 않는다는 책이 있을 정도로 하버드 학생들은 공부 벌레다. 하지만 공부만 잘하는 게 아니다. 다 된 밥에 코 빠트리는 일이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 그래서 하버드에서는 학생의 자기계발도 가르친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하버드는 총 8명의 미국 대통령과 34명의 노벨상 수상자, 32명의 퓰리처상 수상자를 배출한 명문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는 중퇴자기도 하다. 졸업 유무를 떠나 일단 입학하는 거 자체가 성공 가도의 입성이라 할만하다. 그런 하버드에서는 어떻 것들을 가르쳐 내보낼까.

 

자기를 잘 아는 사람일수록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하고, 자신의 긍정적인 에너지로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믿는다. 한 챕터를 읽을 때마다 하버드식 트레이닝을 전해 준다. 예를 들면 '나를 바꾸는 하버드 충동 통제 트레이닝'이런 방법이다. 첫째, 일상 속 사소한 일부터 시작하기, 둘째,, 양보와 타협하지 않기, 셋째, 자기암시와 자기 격려하기, 넷째, 릴랙스하기.

 

별것 아닌 것 같아도 배워두면 일상에서 필요한 순간 써먹을 수 있는 자기관리 비법이 많다. 어떤 것들이 효과적이고, 해보니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는 것도 말해준다. 수많은 하버드 졸업생이 사용해 온 노하우를 일반인도 실생활에 적용해보면 좋다.

 

책은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자기계발 수업을 정리해 소개하지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팁이 무궁무진하다. 공부, 일, 관계, 시간관리, 행동, 생각, 습관 등. 나를 넘어서는 자기계발 비법이 수록되어 있다. 챕터마다 하버드 출신 명사의 명언을 읽는 것도 쏠쏠하다. 그 부분만 따로 모아 어록집을 내도 좋을 것 같다.

 

역시 천재는 99프로의 노력과 1퍼센트의 영감으로 만들어지는 게 맞다. 책 속의 진리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능력을 길러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독서는 언제나 실망시키지 않는다. 앞으로 변화될 자신의 모습만 기억하고 자기최면을 걸어보자. 훗날 그대로 되어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자기관리는 자존감이 높은 자기 최면에서부터 온다. "나는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