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받고 싶은 마음 - 왜 노력하는 사람이 불행해지는가
오타 하지메 지음, 민경욱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누구나 인정받고 싶은 인정욕구가 있다. 이게 과해지면 관종이 되는데, 나는 관종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누구나 욕구가 있기에 당연한 것이다. 인정욕구에서 비롯된 의욕과 노력, 혹은 과욕은 사회를 움직이는 거대한 축이 된다.

 

 

욕구가 없다면 발전도 없고 인류 문명도 없었다. 그러나 살인, 전쟁, 범죄 등 극단적인 폐해도 만만치 않게 벌어지고 있다. 책은 그 숨은 위험성을 찾아 해결 방법을 논의한다. 인정 욕구의 빛과 그림자, 그 배후에 숨어 있는 강박을 이야기한다.

 

 

SNS는 거대한 인정욕구의 시장이다. 최근 붉어진 n 번방 사건을 봐도 알 수 있다. 그들의 아이디만 봐도 무엇을 원하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세상의 주목을 받고 싶고 존재감을 과시하고 싶다는 동기는 범행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남들의 좋아요를 받은 게시물이 있다고 치자. 다음번에는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무리한 노력을 한다. SNS에 좋아요를 받기 위해 벼랑 끝에서 인증샷을 찍는다거나 위험한 상황에 노출돼 다치거나 사망하는 사례는 비일비재하다. SNS를 인기를 측정할 수 있는 거대한 척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생기는 폐단이다. 상대방에게 잘 보이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고 충격적인 행동도 서슴지 않고 스스로를 파멸로 몰아가기도 한다. 대체 왜 이러는 걸까.

 

 

인간은 타인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 스스로를 인정하기 어렵다. 이런 큰 기대는 부담으로 다가와 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런 현상은 고학력 엘리트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들은 늘 공부나 일을 잘한다는 소리를 들어왔기 때문에 최고의 혜택을 누려왔다.

 

 

하지만 실제 사회의 일은 노력이 반드시 성과로 이어지지 않을 때가 많다. 이런 일이 반복되고 자신이 해왔던 프로세스가 작동하지 않을 때. 비극은 시작된다. 카이스트 학생들이나 대기업의 자살 소식 혹은 빈번한 과로사가 이를 뒷받침한다. 엘리트 중에는 자신의 능력을 넘어선 기대를 스스로 낮추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자기효능감은 떨어지고, 격차가 벌어져 점점 악순환이 반복된다.

 

 

결국 강박은 기대치, 자기효능감(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 , 문제의 중요성이라는 세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벌어진다. 사람은 남들에게 어떻게 비추어질까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자존심이 상하면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인정욕구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흔히 올림픽에서 지면 안된다는 중압감으로 본 실력을 다 발휘하지도 못하고 떨어지는 경우를 종종 본다. 심리적 압박이 일을 그르친 전형적인 예인데 이를 위해서는 리더의 배려가 중요하다. 인정 욕구의 강박이 괴로운 이유는 이미 획득한 평가나 신뢰 그리고 자신을 향한 기대를 한꺼번에 잃고 싶지 않아서이다. 자존감에 상처를 입거나 자기효능감이 떨어지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것. 완벽주의자일수록 그런 집착이 크다.

 

 

회사라면 인센티브 제도를 두어 흔히 열정페이를 막고 열심히 한 사람에게 주는 포상을 당연히 여기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은 성공 경험을 쌓아 가면 좋다. 한 번에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타인에게 도움이 되고 인정받는 경험이 많아진다면 기대에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실패의 경험도 성공 못지않게 중요하다. 자신의 약점을 포함해 모든 것을 보여주면 마음의 무거운 짐이 한결 수월해진다. 계속 이기기만 했던 사람이라면 주변에서 더 큰 기대치를 갖기 마련이다. 1등은 더 이상 올라간 곳이 없이 내리막이 있기 때문에 승리감은 길지 않다. 그때의 두려움과 허무함을 완충할 수 있는 실패 경험치를 쌓아 보자.

 

 

요즘 유행하는 부캐나 부계, 부업을 가져 보는 건 어떨까? 직장에서 갖는 부담감을 내려놓고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아보는 거다. 특히 프리랜서는 자기 효능감이 큰 직업군이다. 기존의 공동체형 조직은 반드시 붕괴하게 되어 있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조직이 없어지더라도 각자도생할 수 있는 개인의 프로화가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어떤 일이든 한 가지 방법만 있다고 단언해서는 안 된다. 성공이 꼭 정답이 아닐 때도 있다. 이를 위해서 단단한 마음을 기르고 스스로를 옭아매고 만다면 언제라도 불행에 빠질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을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 과로사라는 병은 일본과 우리나라에만 있는 특수한 병명이 된지 오래다. 이런 죽음 이제 좀 그만 보고 싶다.

 

 

책은 인정욕구의 어두운 면을 여러 사례로 알아보는 사례집이다. 일본을 배경으로 하기에 많은 부분을 공감하면서 읽었다. 인정받기 위해 무급으로 야근이나 주말 근무를 하는 직장인, 금메달 코앞에서 놓친 압박감, 정시 퇴근 못하는 마음, 할복이 갖는 의미가 더욱 섬뜩하게 다가오기도 했다. 하지만 다분히 일본적인 사례로 조금은 지치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