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친일파 - 반일 종족주의 거짓을 파헤친다
호사카 유지 지음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나와 베스트셀러가 된 《반일 종족주의 》에 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나 싶어 궁금했었다. 당장 사고 싶었지만 사면 저자에게 인세를 주는 꼴이 되는 것 같아 대충 훑어라도 보고 싶어 서점을 찾았다. 서점의 영업 마케팅은 대단했다. 책을 읽어볼 수 없게 비닐도 봉해 두었던 것. 잡지도 만화책도 아니고 이게 대체 뭐 하는 짓인가 싶어 시립 도서관에 검색했다. 하지만 예약이 첩첩산중이라 빌릴 수 없이 열기는 사그라들었다. 그렇게 거의 6개월이 지났고 아직도 읽어보지 못한 채 시간은 흘렀다.

 

 

그러던 중 호사카 유지 교수의 《신친일파》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제목부터 《반일 종족주의》에 맞서는 책임을 공표하고 나섰다. 책의 주장에 문제점과 오류를 지적하고 비판하는 내용이다. 대부분 일본 극우파의 주장을 옮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논리적으로 반박할 자료들을 찾는 게 우선이다.

 

 

이 사건의 발단은 1993년 발표된 고노 담화에 있다. 일본 위안부 피해자를 향한 공식적인 사과와 반성이었는데 극우파는 격렬하게 반박하며 고노 담화 폐기를 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 결과 자민당 내에 역사검토위원회가 결성되고 세력이 커지게 된다. 그리고 2년 후인 1995년 일본이 침략 전쟁과 과거 식민지 지배에 대한 사과 내용을 담은 무라야마 담화에도 극우 세력은 강렬히 반응한다. 두 담화를 반대하기 위해 자유주의 사관(일본이 침략 전쟁을 일으키지 않고 아시아를 백인 지배에서 해방 시킨 거라 주장)을 도입했다. 이로써 위안부 강제 연행 부정, 난징 대학살 부정 등 수많은 왜곡 사실에 힘을 쏟는다.

 

 

한편 한국에서는 2000년대 이후 일본과 비슷한 세력의 '뉴라이트'가 등장한다. 2006년 안병직 서울대 명예교수가 뉴라이트재단을 창립해 초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반일 종족주의》는 대표 저자 이용훈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사장과 안병직 명예 교수 등과 함께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한국 경제사를 연구해왔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내용은 일제강점기 일본이 한국의 땅과 식량을 수탈했다는 것은 명백히 왜곡된 거라며 한국인의 기억 상당 부분이 만들어지고 교육받은 것이라는 주장을 펴왔다.

 

 

한국인의 정신문화를 반일 종족주의라고 폄하하는 이영훈은 대체 어느 나라 사람인가 새삼 놀랍다. 아니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도 정도껏이어야지 이런 식의 극우적 생각 특히 일본 극우세력의 주장을 고스란히 받아쓰기하는 뇌가 없는 행동에 혈압이 오를 대로 오른다.

 

 

따라서 이 책은 반일 종족주의라는 명칭, 강제징용, 일본군 위안부, 독도 문제를 중심으로 《반일 종족주의》 논리를 조목조목 반박한다. 일본의 꾸준한 억지 주장에 한국이 법적 입장은 일제강점기 자체가 불법이고, 당시의 조약 및 협정이 원칙적으로 무효라는 것이다. 한국에서 한국의 법을 적용하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친일파들을 신(新) 친일파라고 부르고자 한다. 일본 우파의 논리를 그대로 가져온 21세기 신친일파에 맞선 호사카 유지의 반박은 답답한 할인 관계에 시원한 뚫어뻥이 되어 줄 것이다.

 

 

그래서 책을 읽기 위해서는 지난한 인고의 시간과 빡침을 이겨내야 하는 것이다. 고구마 주의, 사이다 필지참, 소화제, 두통약 등이 없으면 안 되는 독한(?)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최근 이용수 할머니 문제까지 붉어지면 지금 이 시점에서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 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