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조노믹스 - 미래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뒤바꾼 아마존 혁신 경영의 비밀
브라이언 두메인 지음, 안세민 옮김, 김용준 감수 / 21세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한 알고리즘은 매일, 매시간, 매초 가격을 인하하고, 배송 속도를 높이고, 적절한 음악 혹은 영화를 추천하고, 알렉사가 1000분의 2~3초 안에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어 아마존 고객을 기쁘게 해주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제 이처럼 새로운 컴퓨터의 반복 과정을 인공지능 플라이휠이라고 생각하자.

p128

중국이 세계 패권을 잡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빠른 디지털 전환일 것이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필수가 되면서 생활 속 디지털화도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이커머스(E-commerce)는 미국의 아마존과 중국의 알리바바의 필수 시스템으로 급수상하고 있다.

 

 

영화관에 가면 아마존 스튜디오 로고가 뜨는 영화들을 많이 본다. 그래서 2010년 아마존닷컴에서 설립한 영화, 드라마 제작사 '아마존 스튜디오', 아마존 OTT 서비스인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에 관심이 많다. 아마존은 스타트업에서 시작해 공룡기업이 되니까지 항상 '고객중심'에서 생각했다. 때문에 '아마존 없이는 살 수 없다'라고 말하는 고객의 무한 신뢰를 쌓아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아마존이라고 천사 기업이 아니다. 연방 소득세 납부, 자동화로 인한 근로자 교육 및 훈련, 가혹할 정도의 창고 노동자의 업무 방식, 탄소 배출 규정 등 아쉬운 부분도 없지 않다. 하지만 아마존 프라임의 혜택, 먼 매장까지 가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 쇼핑 및 배송 시스템의 중독에서 빠져나오기 힘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아마존이 해결해 나갈 문제점까지도 아마존의 경영 철학에 관심 없던 독자, 스타트업을 생각하고 있는 독자에게도 좋은 교과서가 될 것이다. 그가 생각한 브라질 열대 우림 지역의 아마존 강을 떠올려 보라. 자신이 설립한 스타트업이 지구 구석구석까지 제품을 흘려보내는 거대한 강으로 성장하길 바라며 아마존이란 이름을 지었다는 것을.

 

 

 

프라임 회원은 119달러의 회비를 납부하면, 영화제 수상작과 텔레비전쇼를 볼 수 있고, 200만 곡에 대하여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매월 7,99 달러를 납부하면 수천만 곡에 대하여 서비스). 일반 회원이 납부하는 금액에서 2달러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킨들에게 무료로 전자책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가족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아마존 클라우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프라임 회원은 아마존 소유의 홀푸드 매장에서 식료품 할인 혜택도 받는다.

p149 *119달러 =145,000원

 

 

《베조노믹스》는 제프 베조스의 경영 철학, 기업 문화, 기업 전략, 리더십을 '베조노믹스'로 명명하고 소개하고자 한다. 저자 브라이언 두메인은 《포춘》의 편집자이자 언론인으로 아마존의 색다른 경영 방식에 매료되어 이 책을 썼다. 2년 넘는 기간 동안 100여 명이 넘는 아마존 출신 전현직 임원과 직원을 인터뷰에 자료를 모았다. 또한 아마존의 성공 비결과 미래까지 분석하기에 이른다. 따라서 아마존의 A부터 Z까지 궁금한 독자들에게 최고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베조노믹스의 세 가지 경영철학 고객 집착. 극단적 혁신, 장기적 시각의 경영방침을 친절히 소개되어 있다. 아마존의 근간이라고 부르는 '플라이휠'이 적절히 돌아가도록 설계되었다. 사실 플라이휠은 선순환의 은유 표현이다. 직원들 간 경쟁보다 고객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데 집중한다. 이런 방식으로 플라이휠은 계속 돌아간다.

 

 

지금 당장 알렉사가 당신의 취향과 구매습관, 음성 등을 분석해 쇼핑해 주는 게 아무 가치 없어 보이지만 몇 년 후에는 엄청난 가치를 지닐 것이다. 음성 쇼핑은 요즘 같은 재난 시대에 언택트 쇼핑으로 각광받고 있으니 말이다.

 

 

고객에게 가성비 최고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철학을 실현하다 보면 간과하기 쉬운 사회적 복지까지도 끌어안고 간 아마존의 경영철학이 돋보인다. 그리고 티타늄과 바다에서도 녹슬지 않는 스테인레스강, 10,000년 시계, 우주공학 산업 등 장기적인 프로젝트에도 투자하고 있다. 기술 자문 프로그램이 아마존 문화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아마존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기술 도입으로 소매업 도입에 성공 했는데 이를 물류, 금융, 의료까지 확장하고자하는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다. 책으로 시작해 지금은 없는 것 없이 파는 거대 시장이 되기까지 혁신과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의 면모를 들여다 볼 기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