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만 남기기로 했다 - 단순한 삶이 불러온 극적인 변화
에리카 라인 지음, 이미숙 옮김 / 갤리온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을 맞아 안 쓰는 물건을 버리고 청소하는 집이 많아졌다. 나한테 이런 물건까지 있었나 생각하다 보면 지금까지 쇼핑한 시간과 돈이 아깝기만 하다. 그렇게 한가득 안 쓰는 물건을 쌓아두면 또 고민이 시작된다. 이거 언젠가는 쓸 것 같고, 유행이 돌아올 것만 같고, 어렵게 산 물건이라 쓰지도 않을 거면서 버리지 못하는 거다. 왜 이런 일들을 매번 반복하고는 걸까?

 

우리는 살면서 겪는 여러 가지 우울하고 짜증 나는 일들을 쇼핑으로 해소하기도 한다. 물건을 살 때 합당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며 합리화한다. 흔히 쇼핑할 때는 단기적인 쾌감인 도파민이 흘러나오는데 이때 즐거움이 동반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사실이다. 게다가 홈쇼핑이나 광고들은 지금 아니면 안 된다는 유혹을 시작한다. 인스타그램에서 본 인플루언서를 따라 하고 싶은 마음도 살짝 든다. 다들 있는데 나만 없다는 상실감까지 더해지면 물건을 사지 않을 수 없다.

 

미니멀리스트의 렌즈를 통해 내 삶을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집을 넓히고 싶다는 소망을 조금씩 버렸다. 집이 넓으면 청소할 것이 많아진다. 더 이상 액자와 예술 작품으로 벽을 채우지 않는다. 단순할수록 더 아름답다. 다른 사람들의 눈에 내가 어떻게 보일지에 점차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자 이전보다 만족감과 자신감이 더 커졌다.

p28

미니멀리즘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사고방식이다. 단순하게 산다는 것은 물건과 생각 이 두 가지가 같은 선상에서 정리될 때 가장 이상적이다. 20대 때 화제 경보기 검침 일을 하며 돌아다녔던 집을 떠올리며 물건, 일정, 결심, 정신적인 부담에 짓눌려 오히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걸림돌을 제거하자고 다짐했다.

 

 

저자는 미니멀리스트의 삶은 현상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꾸준히 연습하면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있다는 것. 물건으로 단기적이고 반복적인 실수를 하지 말고 기분 좋은 생각으로 스스로 바꿀 수 있음을 증명해보자는 거다. 자 어떻게? 책 속에 답이 있다.

나는 중요하지 않은 결정을 내리고 결국은 중요하지 않을 물건을 사느라 얼마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지 깨달았다.

p97

 

 

 

미니멀리즘은 물건과 생각이 함께 갈 때 비로소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생각도 함께 정리하면 참 좋을 텐데, 물건처럼 생각은 쉽게 정리하기도 버리기도 어렵다. 저자 에리카 라인은 세 아이의 엄마이자 워킹맘으로 절실히 단순함에 이끌리게 된다. 너무 많은 통화, 이메일, SNS, 일감, 잘 모르는 사람들과의 관계 등 세상을 살면서 복잡함에 몸서리치게 된다. 에너지를 빼앗기는 것은 물론이요. 시간과 육체까지 고갈된다.

 

 

막상 물건을 정리하려고 해도 엄두가 안날 수 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해방감과 만족감이 크다. 타이머를 맞추고 10분간만 정리해보는 거다. 다 마치지 못해도 죄책감을 갖지 말 것! 그동안의 성과만 심사하는 거다. 그리고 쓰레기봉투가 가득 차는 포만감을 만끽해보자. 쓰레기통에 들어간 물건은 다시 꺼내지 않는다는 방침을 유념한다. 그리고 너무 열심히 사력을 다해 하지도 않는다. 꾸준함이 필요하다. 한 번에 한 구역 씩 해야 자기 페이스를 찾고, 지치지 않는다. 하나가 들어오면 하나가 나간다는 공식 잊지 말자.

 

 

특히 옷 버리는 게 어려운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언제가 입을 것 같아서란 대답과 함께 버리지 못한다면 안 입는 옷의 옷걸이를 반대 방향으로 두는 거다. 두 달 후 옷장을 열었을 때 그대로인 옷걸이는 반드시 버리는 거다. 지금 안 입으면 여전히 안 입을 확률이 크니까.

 

때문에 미니멀리즘은 단순히 물건을 적게 가지고 있다고 해결되는 것도, 물건을 버리는데 두어서는 안 된다. 가치와 목표를 구별할 줄 알고, 자신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형성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거다. 시간이 늘어나는 마법의 단어 '아니요'를 적극 활용해 보자. 거절하지 못해 산 물건, 일거리, 관계 등에서 지치지 않을 힘을 준다.

 

 

가치관이란 인생을 살면서 자신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아는 판단이래 봐도 좋다. 그래서 첫째, 내면의 소리를 들어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선택 앞에서 망설여질 때마다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떠올려 보자. 그게 관계라고 할지라도 과감히 맺고 끊을 수 있어야 한다. 소중한 사람만 만나기에도 인생은 짧기에 싫은 사람은 곁에 두지 말자. 사람이든 물건이든 좋은 것만 곁에 두 자. 진정한 미니멀리스트의 방식이란 선택에도 자신이 진정으로 소망하는 것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포함이다.

 

 

책을 읽으면서 단순한 삶에 대해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다. 내가 왜 이렇게 하루하루를 종종걸음으로 시간에 쫓기며 살았는지 이해되더라. 흔히 미니멀리즘에 관한 서적에서 말하는 판에 박힌 정리 비법 보다 훨씬 좋았다. 집, 물건, 경력, 가족생활, 시간관리, 인간관계, 생각, 업무 등을 정리하면서 얻게 되는 내 삶에 초점을 맞추는 책이다. 삶에서 쓸모없는 것들을 걷어 내고 진짜 중요한 것을 들여놓은 자리를 만드는 일을 당장 해도 늦지 않다. 지금 당장 시작해볼까?

 

#직장의 복사기 앞이나 식품점의 계산대 앞 등 어디에 서든 줄을 서 있을 때 스마트폰을 꺼내고 싶은 충동을 참아라. 대신 존재하는 수간을 가져라. 몇 차례 심호흡을 하고 주변의 광경과 냄새, 소리에 주의를 기울여라. 아니면 정신이 그저 배회하도록 내버려 두어라.

#스마트폰 알림을 차단하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되찾을 수 있는지 주목하라.

#약속이나 볼일의 일정을 너무 촉박하게 정하지 마라. 그러면 바쁘게 움직여야 하거나 시간이 부족해한 가지 일도 완벽하게 처리하지 못할 것이다. 가능할 때마다 중간중간 숨 돌릴 시간을 가져라.

#가족들 중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 고요한 몇 분의 시간을 음미하고 하루 일과를 맞이할 마음의 준비를 하라.

여백을 만드는 순간 p2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