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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 사피엔스 -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뭐든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시대, 스마트폰은 인류의 뇌이고 손인 사람들. 제4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후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로 여기며 삶의 방식을 재정의한 사람들이 나타났다. 당신이 이제 폰 없이 어디도 나갈 수 없는 사람이다. 인정하는가.
저자는 호모 사피엔스 이후 새로운 세대의 출현을 자발적인 스마트폰 사용으로 보았다. 이를 포노 사피엔스로 명명하고 문명의 모든 권력은 폰이 있는 사람으로 흐를 것이라고 말한다. 즉,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아무리 대기업이라고 하더라고 시장의 논리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디지털 문명에서 기업 이익을 위해 소비자 이익을 무시했을 때 외면받는 것은 당연하다. 권력이 소비자에게 이동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정치권 눈치 보느라 소비자는 외면하는 사이 세계기업들은 왕(소비자)이 원하는 것을 한다는 자세로 혁신 중이다.
문명의 전환은 모든 국가에 절대적인 기회가 될 수 있다. 위기인 동시에 기회인 것이다. 중국은 공산당은 소비자가 왕이라는 정책을 적극 실천 중이고, 미국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빅데이터는 고객의 마음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의 성장은 소비자의 자발적 선택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가진자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지체 없이 언제든지 이동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고객에게 잘 보이기 위한 기술 개발, 서비스, 편리성, CS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소위 아마존 고객 집착 경영(?)은 괜한 말이 아니다. 포노 디지털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는 길은 고객 우선주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