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 -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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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든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시대, 스마트폰은 인류의 뇌이고 손인 사람들. 제4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후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로 여기며 삶의 방식을 재정의한 사람들이 나타났다. 당신이 이제 폰 없이 어디도 나갈 수 없는 사람이다. 인정하는가.

 

 

 

 

저자는 호모 사피엔스 이후 새로운 세대의 출현을 자발적인 스마트폰 사용으로 보았다. 이를 포노 사피엔스로 명명하고 문명의 모든 권력은 폰이 있는 사람으로 흐를 것이라고 말한다. 즉,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아무리 대기업이라고 하더라고 시장의 논리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디지털 문명에서 기업 이익을 위해 소비자 이익을 무시했을 때 외면받는 것은 당연하다. 권력이 소비자에게 이동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정치권 눈치 보느라 소비자는 외면하는 사이 세계기업들은 왕(소비자)이 원하는 것을 한다는 자세로 혁신 중이다.

 

 

 

 

문명의 전환은 모든 국가에 절대적인 기회가 될 수 있다. 위기인 동시에 기회인 것이다. 중국은 공산당은 소비자가 왕이라는 정책을 적극 실천 중이고, 미국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빅데이터는 고객의 마음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의 성장은 소비자의 자발적 선택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가진자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지체 없이 언제든지 이동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고객에게 잘 보이기 위한 기술 개발, 서비스, 편리성, CS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소위 아마존 고객 집착 경영(?)은 괜한 말이 아니다. 포노 디지털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는 길은 고객 우선주의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팬덤을 만드는 킬러콘텐츠입니다. 비즈니스의 방식은 얼마든지 카피해서 적용할 수 있지만 고객 스스로 감동하고 퍼뜨리는 힘은 오직 킬러콘텐츠에만 담겨 있습니다.

p236

BTS의 ARMY, 애플 유저, 아마존의 프라임 회원 등 팬덤을 양산하기 위해서는 앵프라맹스(inframime)가 필요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너무 미세한 차이지만 본질을 바꾸는 결정적 차이가 있어야 한다. 포노 사피엔스 소비자들은 광고보다 팬덤에 의한 소비를 즐긴다. 앵프라맹스를 찾기 위해서는 디테일에 집착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 내기 위한 디테일을 만들고 디테일이 완성되면 팬덤이 생긴다. 영화 <기생충>으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흔든 봉준호 감독도 자신의 예술 세게를 디테일로 완성한 아티스트다.

 

 

현재 포노 사피엔스 시대는 모바일과 같은 정보통신기술 인프라를 이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경제활동인 '온디맨드'중이다. 음악이나 영화도 보고 싶을 때 마음대로 스트리밍 하는 것처럼 구매도 언제나 할 수 있는 형태다. 이를 뒷받침하는 킬러 콘텐츠는 당연히 스토리를 갖고 있어야 한다.

 

 

중국의 미친 추진력은 대단하다. 중국은 이미 디지털 소비 문명에서 미국과 겨룰 수 있는 수준이다. 공산당이 그렇게 하라는 지령이 떨어지면 15억 인구가 일제히 모든 것을 따지지 않고 한다. 현금은 없어지고 스마트폰으로 주문, 결제 모든 것을 한다. QR코드로 무엇이나 전하는 것도 대단하다. 어제 코로나19 중국 상황을 보다가 한인 마을에 QR 코드로 주의사항과 지시사항을 붙여 놓은 것을 보고 혀를 내둘렀다. 상하이의 거지는 목에 QR 코드를 걸고 다닌다고 한다. 여기로 돈을 달라고 할 정도니까. 말 다 한 거 아닌가.

 

 

이미 이들에게 스마트폰으로 하는 모든 일은 일상이다. 그로서 빅데이터가 매일 쌓이고,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같은 기업들이 이를 모아 혁신할 수 있다. 2030년이 되면 미국을 앞지를 수 있을 거란 전망은 허황된 꿈이 아니다.

 

 

 

책은 포노 사피엔스의 탄생 기원부터 문명 변화의 선두주자가 되었는지, 그리고 이들 즉 밀레니얼 세대들이 시장 변화를 이끌어 낸 배경을 분석했다. 포노 사피엔스의 소비 행동 변화와 연계하고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포노 사피엔스 문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을 살펴본다.

 

 

결국 작년에 이어 화두인 '90년대생',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경영 경제적인 분석인 셈이다. 《90년생이 온다》가 밀레니얼세대의 사회 담론을 다뤘다면 이 책은 그들이 소비할 기업 쪽에서 궁금할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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