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섞이고 완벽히 녹아들 시간 - 스탠딩에그 커피에세이
에그 2호 지음 / 흐름출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피가 필요한 순간이 있다. 아침잠에서 깨기 위해, 사랑하는 사랑과의 행복한 시간을 위해, 나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을 때. 당신에게는 인생 커피가 있나 묻고 싶다. 애석하게도 나는 인생 커피를 찾지 못했다. 비슷한 경험이라면 아주 더운 날 청량한 얼음이 가득한 유리잔에 담긴 콜드브루의 쌔한 맛이 아닐까. 책을 읽으면서 전 세계의 다양한 카페, 사람들, 커피를 먹고 나누고 온 기분이다. 책 한 권을 읽는다는 것은 이처럼 가성비 높은 여행이 되기도 한다.

 

책은 뮤지션이자 카페 주인, 커피 애호가인 스탠딩에그의 커피 에세이다. 감성 어린 문구와 사진들이 커피를 마시라는 유혹, 여행을 떠나라는 유혹을 부른다. 그래서 당장 카페로 달려갔다.

 

 

비록 에세이에 소개된 카페는 아니지만 우리 동네 프랜차이즈 커피점에 아침 방문했더니 따사로유 햇살이 반겨주고 있었다. 어디가 되었든 커피 맛이 균일한 커피전문점이다.

 

 

인생 커피가 있는가? 에그 2호는 스위스 취리히의 뒷골목의 작은 카페 'MAME'에서 인생 커피를 생각해봤다. 동경하는 누군가의 SNS에서 본 적 있는 블루 보틀 커피가 인생 커피가 된 연유에 대해 깊은 성찰이 들어 있다. 누구에게나 인생 커피가 있다.

 

 

이 취향은 온전한 자기만의 것인지 누군가의 취향이 반영된 것인지 생각해 보더랬다. 유명한 커피, 누가 좋다가 추천한 커피도 인생 커피일 수 있지만. 내가 좋아서 마시는 커피 한 잔의 기분이 영원히 잊지 못할 순간을 만들어 주는 건 아닐까? 자신만의 확고한 취향과 당당함을 가지라는 주문 같았다.

 

 

서로 섞이고 완벽히 녹아들 시간은 어떤 순간일까. 그는 추운 어느 날 합정역에서 내려 집으로 가는 던 골목의 한 카페에 들어간다. 늦은 시간이지만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주문하고 바 근처 테이블에 앉아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아메리카노 한 잔을 무심히 관찰한다.

 

 

 

" '취이이이익'하는 스팀 소리와 '쿠오오오'하고 우유 끓어오르는 소리, '쪼르륵'하며 작은 샷잔에 담기는 에스프레소 소리가 마치 음악처럼 근사하게 들려왔다."

 

 

커피 만드는 소리를 이토록 생생하게 담아낸 아메리카노 만드는 소리가 근사한 음악처럼 들린다. 카페 주인장은 아메리카노를 내밀며 이런 말을 한다.

 

 

"1분만 더 있다가 드세요.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를 뜨거운 물에 섞는 거잖아요.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그래도 물과 에스프레소는 서로 다른 성분이라서, 서로에게 완벽히 섞이고 녹아들 시간이 필요해요. 그제야 진짜 아메리카노가 되죠."

 

아..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던 섞이는 시간의 고찰. 세심한 배려와 미각을 가진 주인장에게 저자는 커피를 배우게 되고,'모티프 커피바'를 처음 구상하던 때로 되돌아간다. 1분의 시간. 아주 짧고도 긴 시간이다. 진정한 아메리카노는 1분의 여유와 녹아듦이 있으면 황홀한 맛을 선사한다. 당신에게 최고의 순간, 최고의 커피는 무엇인가. 오늘 하루 바쁜 시간에서도 잠깐의 행복을 커피라는 마법과 누리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