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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생이 온다 (리커버 특별판) -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임홍택 지음 / 웨일북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나는 80년대 생이다. 소위 88만원 세대라고도 부르고, Y 세대라고도 한다. 이제 내 시대도 훌쩍 가 벼렸다. 현재를 진두지휘하는 세대는 90년대 생. 내 주변에는 늘 90년대 생이 바글바글했다.
나는 90년대 생들과 함께 일한 지 7년 정도 되었지만 최근에서야 세대 차이를 실감하게 되었다. 1년 반쯤 그들과 카톡 방을 만들면서 시작되었다. 줄임말, 생소한 단어, 병맛 유머, 기승전 공무원 등 80년대 생의 이야깃거리와 차이가 많았다.
뭐든 줄이고 보는 그들의 습성은 '아니, 뭐 이런 것까지 줄여'라고 속으로 몇 번이고 속삭였는지 모른다. 한글 파괴 아닌가?라는 꼰대 같은 생각이 앞섰으며, 모르는 단어는 검색해 따로 공부하기도 했다. 즉, 대화에 끼기 위한 나만의 발버둥이었다.
《90년생이 온다》는 이미 브런치 인기 콘텐츠였고 브런치북 상까지 받으며 출간된 지 오래다. 어떤 책인지 무척 궁금했지만 밀려드는 서평 예정 책들 때문에 미루고 벼르고 있었다. 정작 읽고 싶은 책을 읽지 못하는 일과 속에서 간신히 짬을 내 도서관에서 빌려 보았다.
읽고 난 지금 간단 소감은 '재미있고, 이제 이해하게 됐다'라는 점이다. 이 책 이후 수많은 90년 대생, 밀레니얼 세대를 분석한 유사 책이 쏟아져 나왔다. 급기야 대통령까지 나서 청와대 직원들에게 읽어보라고 권했고, 이제 90년대 생을 안다는 것은 세계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가 되었다. 새로운 세대는 기업과 나라와 세계의 미래를 좌지우지하게 된다.
책을 통해 '쟤 진짜 왜 저러냐..'라고 이해하지 못했던 90년 대생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정말 방대한 지식과 리서치 조사는 혀를 내두르게 한다) 저들의 사고방식을 알아감으로써 앞으로의 미래를 가늠해볼 수 있다.

그들은 나 때보다 훨씬 더 어렵고 좁은 취업문 앞에 서 있다. 나 때도 IMF 사이와 세계 금융위기라는 큰 산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그들이 취업전선에 나선 지금은 상황이 더 안 좋아졌다. 그래서 최종 합격률 2퍼센트가 채 되지 않는 공무원에 수십만이 매진한다. 뭐 하나 부족하지 않은 유년 시절을 보낸 경험을 토대로 어렵게 대기업을 들어갔다고 해도 워라밸이 보장되지 않는 삶은 용납할 수 없다. 그래서 자신의 가치관과 맞지 않는다면 과감히 회사를 그만둔다. 그리고 나인투식스와 정년, 유급휴가, 연금도 보장되는 공무원이 되고자 한다. 불안한 시대를 살아온 공포가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만들었다.
이들을 해외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로 부른다. (간혹 80년대 생까지 아우르기도 한다) 이들은 복잡하고 여러운 것은 피하고 간단함을 최고로 꼽는다. 언어 축약은 기본이고 아예 초성이나 이모티콘으로 대화하기도 한다. (이 부분에서 소외감을 느꼈다) 긴 글을 읽지 못하고 요약한 핵심을 말해 달라고 한다. 이런 배경에는 모바일 플랫폼의 이용자라는 다수라는 점이 기인했다.
또한 재미, 삶의 유희를 추구한다. 병맛 문화, 나무위키, 제목학원, 짤 등으로 확산되고 재생산된다. 그리고 정직함, 정의를 삶의 모토로 삼는다. 그래서 호갱이길 거부하고 꼰대질도 참을 수 없다. 함께 밥을 먹으면 각자 계산하거나 누가 한 번에 내면 정확한 N분의 1로 나눈다. 처음에는 연장자인 내가 사야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먼저 자기 것을 계산해버리니 나로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었다. 어색했고 이상했고 빚진 것 같았지만 익숙해지니 오히려 합리적이란 생각마저 들었다.

이런 문화의 저변에는 공정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크다. 그래서 학벌이나 나이를 보지 않고 시험으로 승부하는 공무원에 매진하는 이유기도 하다. 때문에 공개되는 투명성을 최고로 치고, 야근보다는 퇴근이 있는 저녁을 원한다.
책은 90년 대생의 특징, 그들이 직원, 소비자가 되었을 때의 상황을 소개한다. 읽는 동안 '직접 만났을까?' 싶을 정도로 매우 현실적인 이유를 후반부에서 찾을 수 있었다. 저자는 그들과 함께 모임이나 협업, 인터뷰 등으로 직접 관찰했고, 함께 활동해 봤다는 것이다. 때문에 함께 일하고 있는 나로써도 큰 공부가 되었다.
이제 시장과 사회는 90년 대생들의 참여를 이끌고 감성과 취향, 성향에 맞는 서비스와 제품을 내놓다 한다. 즉 요즘 트렌드를 주도하는 20대, 90년 대생을 이해하는 것은 그들과 공존하기 위해 세대의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제야 왜 이 책이 베스트셀러인지 고개가 끄덕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