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친절한 경제상식 - 뉴스가 들리고 기사가 읽히는
토리텔러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돈을 알아야 돈을 벌 수 있고, 아낄 수 있고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잘 먹고 잘 사는 법은 비단 실제 끼니를 챙겨 먹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뉴스와 기사를 제때 파악하고 해석할 줄 알아야 소비자의 입장에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경제 뉴스, 기사, 경제 책에는 온통 어려운 용어, 개념들이 득실거린다. 이때마다 그 단어를 해석하기 위해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한다. 이 책은 이런 문제점을 풀어준다.

 

 

'경기가 좋다'는 주변 사람들의 씀씀이가 커지는 것을 의미하고, '경기가 나쁘다'는 주변 사람들의 지갑이 닫히는 것을 의미한다. 조금 더 확장해보면 '경기가 좋다'는 것은 내가 가는 식당의 주인이 돈을 잘 번다는 뜻이다. 씀씀이가 커진 사람들이 식당에 가서 밥을 사 먹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P23

 

특히 기사 헤드라인을 꼼꼼히 분석해 현안을 짚어 주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한번에 처음 목차부터 읽어 내려갈 게 아니라 목차를 쭉 훑어보고 기사나 뉴스가 떴을 때 관심 가는 분야를 뽑아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경제 부분에 잘 모르는 사람이 무턱대고 읽다 보면 용어 정리나 이해가 어려워 금방 질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브렉시트가 어떻다는 둥 은행 금리나 대출금리가 떨어졌다는 둥, 부동산 가격이 동결이라는 둥 관련 뉴스를 항상 가까이에서 수집하는 게 필요하다. 이 책으로 기초와 내실을 다지고, 뉴스와 정보로 확인한 후 투자로 이어지는 방법은 돈과 가까워지는 빠른 방법이 아닐까.

 

 

덮어 놓고 투자하거나 카터라 통신으로 잘못된 투자에 손해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렇다고 돈을 쌓아만 두면 안된다. 통화흐름이 막힐 뿐더라 돈은 돌고 돌아야 자신에게 돌아온기 때문이다.

 

숫자를 근본적으로 싫어하고 힘들어해 학창시절 수학은 늘 바닥이었다. 하지만 험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경제 상식을 필수임을 매년 느낀다. 싫다고 해서 무조건 피하기만 한다면 절대 도달할 수 없다.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돈은 돈을 부른다.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수단 '돈'을 잘 알려면 부단히 공부해야 함을 책을 통해 또 한 번 느낀다.

 

 

경기가 안 좋다는데 대체 그 말에는 어떤 의미가 들어가 있는지 차근차근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친절한 용어 풀이와 적절한 예시와 비유로 이해를 돕고 있다. 취업준비생, 사회 초년생이나 신혼부부, 경제관념을 갖기 시작하는 10대 등 등 사회에 나와 개념을 잡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경제 공부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공부임을 너무 늦게 안 것 같아 한탄스럽기까지 하다. 좀 더 일찍 알았다면 삶이 달라졌을까란 상상도 해봤다.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빠른 법임을 잊지 않고 지금부터라고 차근차근 공부해 본다면 세상살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