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이 말해도 당신보다 낫겠다 - 오해를 만들지 않고 내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추스잉 지음, 허유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고 했다. 말 잘하는 사람 보면 언제나 부럽다. 하지만 말 잘하는 것에 앞서 잘 들어주는 게 중요할 때가 있다. 상대방과 눈을 맞추고 가까이 다가가 귀를 열어 오롯이 듣고자 하는 자세, 말로 먹고사는 사람들의 자세가 바로 이거다. 잘 들을 준비가 되어있다는 태도.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질문도 잘한다.

 

 몇 년간 인터뷰어나 기자로 지내다 보니, 어디 가서 처음 보는 사람에게 말을 붙이고 질문에 답을 이끌어 내야 했다. 좋은 인터뷰어는 어떤 사람일까? 쉽게 이야기를 끌어내는 능력은 무엇일까 궁금했다.

책은 한국어 포함 10개 언어에 능통하고 대만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강연가인 '추잉스'가 말하는 대화의 기술이다. 전작 《그래서 나는 외국어를 시작했다》를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작가이기에 의뭉스러운 제목에 이끌려 신간을 읽게 되었다.

 

저자가 경험한 다양한 상황의 말하기 사례를 담고 있다. 강연으로 배우는 말하기, 아르바이트로 배우는 말하기, 철학적 대화로 배우는 말하기, 가족과 친구에게 배우는 말하기, NGO 업무로 배우는 말하기, 다문화 직장에서 배우는 말하기 등 소통법도 때와 장소, 사람에 따라 달라짐을 배울 수 있다.

 

 

말 잘하는 사람과 말 많은 사람은 엄연히 다르다. 화술보다 말하는 법을 제대로 배워야 하는 이유다. 처음 만난 사람과 짧은 시간 내에 깊은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는 단순히 말 잘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첫 번째 경청해야 하고 두 번째 신로를 쌓아, 마지막으로 질문할 단계를 가진다.

어떤 유형의 질문이든 좋은 질문을 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말 잘하는 사람이다. 좋은 질문은 반드시 얕게 시작해 점점 깊게 파고들어야 한다. 무엇을 물어 좋은 질문을 현상 파악을 한 후 왜를 물어 그 이유를 들어 볼 수 있다. 그다음에 질문의 답이 명확 해지만 어떻게를 묻는 질문을 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좋은 질문은 무엇으로 시작해 왜가 되고 어떻게로 발전해야 한다.

 

 

모두가 스티브 잡스처럼 프레젠테이션을 잘하고, 아나운서처럼 또박또박 말하며, 유재석처럼 능수능란한 진행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인간의 눈에는 펭귄이 모두 똑같아 보이지만 그 무리에서는 각자의 개성이 있게 마련이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현대인들. 꼭 누구처럼 말하는 게 아니라 각자의 개성, 명확하게 자기주장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아... 내가 하려던 말은 이게 아닌데...'라며 머리를 긁적이고 있는가? 오해를 만들지 않고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을 익혀보는 건 어떨까? 부디 오늘도 당신의 말 한마디가 오해 없이 제대로 전달되기를 원한다면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