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마십니다, 맥주 - 이왕이면 지적이고 우아하게 한잔합시다
이재호 지음 / 다온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맛을 잘 모른다. 술보다 커피가 좋은 사람이 읽어본 맥주의 모든 것!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이제 조금은 맥주를 즐길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다. 펍이나 호프가 아니더라도 우리 주변에 맥주를 즐길 루트는 많다. 편의점, 대형마트에 없어서 못 파는 게 맥주다. 4캔에 만 원. 정말 매력적인 마케팅이다. 본격적으로 수입맥주 시장이 열리면서 맥주 붐이라 할만한 전성시대를 살고 있다.

 

책은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맥주 설명서다. 맥주 입문서라 가볍게 때로는 깊게 공부하기 좋다. 오늘도 인생 맥주를 찾아 떠도는 목마른 영혼들을 위한 지침서기도 하다. 여름이 되었으니 나만의 맥주를 찾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저자는 맛있는 맥주를 알려달라는 친구와 동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책을 엮었다고 되어 있다. 맥주를 잘 몰라서 거기서 거기 아니냐고 말하던 맥줄 잘알못에게 유용한 책이다.

 

 

"맥주를 마시는 것은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것과 비슷하다"

옳거니! 나에게 가장 어울리는 표현이 아닐 수 없다. 영화의 장르가 있듯이 맥주에도 스타일이 있다는 거다. 영화 캐릭터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는 것들이 없다면 허전하지 않을까? 스톰트루퍼가 나오지 않는 <스타워즈>는 이상하고, 톰 크루즈가 액션 없이 말발로 상대를 제압한다면 허전할 것 같다. 그렇듯 맥주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각자의 스타일이 있다. 맥주 스타일은 단지 맥주의 풍미에 영향을 미치는 홉, 맥아, 효모, 첨가물 뿐만 아니라 지리나 역사를 근거로 구분하기도 한다.

맥주의 역사를 들여다보는 재미도 빠질 수 없다. 맥주의 탄생, 맥주 순수령, 세계대전이란 비극 속에서도 활약하는 맥주, 금주법, 수도원 맥주 등 흥미로운 알쓸신잡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커피도 그렇지만 맥주는 맥주잔에 따라 마셔야 그 맛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이야기가 공감 갔다. 맥주를 막걸리잔에 마시면 특유의 청량하고 크리미한 거품을 제대로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역시 다 때와 장소 그릇까지 갖추면 좋은 것이다.

 

요즘같이 언제 어디서나 맥주를 사고 마실 수 있는 시대, 극장까지 맥주는 따라왔다. 책을 보면서 맥주 한잔 곁들이는 독립서점들도 늘어나고 있다. 여기저기서 맥주 전성시대다! 장마가 지나고 본격적인 여름이다. 맥주는 여름과 잘 맞는다. 불콰 해진 얼굴로 해변을 거니는 것쯤은 휴가철 단골 진상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었다면 태도를 달리해야 될 거다. 맥주가 어떤 음료인지, 취하기 보다, 무조건 배부르게 마시는 거보다 지적인 맥주를 알았잖나. 어떤가 오늘 맥주잔을 부딪혀도 될까? 당신의 맥주 취향을 알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