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 워커로 사는 법 - 원하는 만큼 일하고 꿈꾸는 대로 산다
토머스 오퐁 지음, 윤혜리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긱(GIG)'이란 원래 음악 업계에서 쓰던 용어로 음악가가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정해진 시간 동안 관중 앞에서 공연하는 행위입니다. 오늘날 '긱'은 단기 일자리를 의미하고, '긱 워커'란 다양한 산업에서 단기 일자리를 수입으로 하는 임시직 근로자를 지칭하며 흔히 프리랜서로 불립니다.

 

 

이제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공유경제처럼 필요에 따라 단기 계약을 맺는 긱 경제시대(Gig Economy) 시대가 열릴 것 입니다. 이미 특정 분야에서는 진행중이며 삼성은 2020년에는 전 세계 인력의 40%가 독립형 근로자가 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이는 온라인 플랫폼이 확산되면서 일자리 구하기가 어느 때보다 쉬워졌기 때문인데요. 주로 젊은층, 육아맘, 은퇴자 등, 일하고자는 의지는 있으나 시간, 여유가 부족하거나 사람들이 대분입니다. 전일근무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하고 싶은 일로 벌고 있어, 꾸준히 긱 경제는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긱 워커는 클라이언트에게 결과물을 전달하고 수익을 얻는 사람을 말합니다. 저는 ' 글쓰기 긱 워커(Gig worker)'인데요. 쓰기를 매개로, 현장 취재, 기획 기사, 인터뷰, 영화 리뷰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책은 새로운 시대의 노동형태로 떠오르고 있지만 불안한 긱 워커들에게 조언을 담고 있습니다. 긱 워커를 꿈꾸거나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적성에 맞지 않아 대안을 찾는다면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책은 본인이 긱 워커로 가능한 인재인지 확인할 방법, 긱 워커가 되는 일부터 일감 따기, 재무 및 일정 관리까지 긱 워커가 되기 위한 궁금함 모두를 담았습니다.

 

"독립형 근로자가 되는 것은 현재 하는 업무의 범위를 넓히고 수입원을 다각화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긱 경제는 누구나 독립형 근로자를 경험해보고 자신만의 능력을 활용해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일을 찾을 수 있는 체제다. 앞으로도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은 계속해서 독립형 근로자가 되고자 할 것이다. " P36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점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대신, 시간 관리를 똑 부러지게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흔히 '프리랜서의 시간은 무한대'라고 착각하지만 그들도 출퇴근 시간을 정하고 계획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처럼 정해진 시간에 글쓰기를 하고 퇴근하는 근면한 천재성이 발휘되는 분야입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클라이언트를 찾아 자신을 보여주어야 하죠. 약간은 고달플 수 있습니다. 이때, 본인이 어떤 일을 해왔고 성과를 내었는지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스펙을 항상 갈고닦아야 합니다. 자기계발도 필 수라 할 수 있죠.

 

책에는 이런 꿀팁도 상세히 수록되어 있습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클라이언트의 제안을 거절하는 방법, 다음 기회를 위해 매너 있게 거절하되 절실히 보이지 않기 위한 힘, 당장 보수를 받지 못하더라도 장기전으로 보고 협상에 돌입해야 하는 이유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일은 업무의 범위를 넓히고 수입원을 다각화하는 방법이며, 관계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는 좋은 일자리 제안으로 연결된다는 것을요. 좁은 바닥에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날지 모르니 ,좋게 끝내야 한다는 노하우도 잊지 않습니다.

 

 

세계화로 긱 경제의 모든 독립형 근로자는 업무 조건과 방식을 스스로 선택할 기회를 갖습니다. 이게 바로 근무의 '유연성'입니다. 안정적이지는 않지만 창의성, 독립성이 보장되며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앞으로 어느 분야든 경력을 쌓기 전에 어떤 트렌드로 움직일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계화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업종은 장소와 상관없이 결과물을 인터넷으로 전송하면 되는 업종입니다. 즉, 글쓰기, 예술, 디자인, 음악 같은 창조적인 분야, 독창성과 혁신성을 인정하는 게임이나 컴퓨터 분야라 할 수 있죠.

 

 

 

미래는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직업이 뭐기 보다 어떤 컨설팅, 어떤 프로젝트를 맡았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이제 미래를 보장해주는 경력이란 없으며 자신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이끄는 사람에게 더 나은 선택지가 제공될 겁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심 분야에 초점을 맞춰 잘 정리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놔야 합니다.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하나의 경제 형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일석이조, 수요와 고용 등 긱 경제는 최신 경제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이 맞는 곳에서 정한 근무 조건으로 여러 기업과 일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직원을 감시하는 체제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긱 워커가 되어 자유로운 업무를 보장받길 바랍니다. 긱 워커는 직장을 다니면서도 부수입을 얻기 좋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유연한 근무 미래의 새로운 일자리 대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