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 메뚜기, 불가사리가 그렇게 생긴 이유 - 생김새의 생물학
모토카와 다쓰오 지음, 장경환 옮김 / 김영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의 모습이 각양각색인 이유를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책 《성게, 메뚜기, 불가사리가 그렇게 생긴 이유》는 다양성의 보고인 동물의 세계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자 '모토카와 다쓰오'는 전작 《코끼리의 시간, 쥐의 시간》에서 크기를 통해 들여다본 동물과 인간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이 책의 말미에는 잠깐 언급된 곤충, 산호, 성게 등 무척추동물이 등장했는데,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무척추동물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부학적 구조를 파헤치고 모양이 각양각색인 이유가 생존전략임을 소개하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는데요. 자연스럽게 우리의 몸과 비교해보면서 생물학의 기본을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조금 더 저자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생물학 지식을 노래로 기억하는 학습법을 만들어 직접 작사, 작곡, 음반까지 낸 '노래하는 생물학자'로 알려진 '모토카와 다쓰오'. 우리나라로 따지면 기생충 박사이면서 작가인 '서민'박사가 생각나기도 하죠.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쉽고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관심 있는 독자들의 애장서가 될 것 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조금 잔인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식탁에 오르고 외식 메뉴로도 각광받는 생물들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산호를 직접 본 적이 없지만 다큐멘터리에서 많이 봤던 기억을 떠올려보았는데요. 산호는 식물이 아닌 동물이란 사실 다들 아셨나요? 그만큼 생물학에 관심과 지식이 없는 저 같은 사람도 호기심을 갖고 보기 충분합니다.

산호와 갈충조의 공생, 리사이클링이 테마로 지구온난화의 고감도 센서라 할 수 있는 산호. 산호에 대한 다양한 지식부터 범세계적인 연대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빅 피처였습니다.

 

 참,  동물 가운데서 가장 종 수가 많은 것은 곤충이라고 합니다. 책은 곤충의 긴 다리, 날개, 독특한 기관과 탈피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평소 곤충을 싫어해 자세히 보고 공부할 기회가 없었는데요. 텍스트로 설명을 듣고 보니 다음번엔 관찰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성게, 메뚜기, 불가사리가 그렇게 생긴 이유》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무척추동물을 본격적으로 담았습니다. 현존하는 동물은 약 130만 종에 이르고 척추동물은 약 5%인 6만 종, 그리고 나머지 95% 차지하는 무척추동물이 124만 종입니다. 우리가 얼마나 척추동물 위주의 지식을 생산하고 있었는지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책은 자포동물, 절지동물, 연체동물, 극피동물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척추동물이 속한 척산 동물을 다뤄 경이로운 신체구조의 비밀을 파헤칩니다. 산호초나 소라, 불가사리, 해삼, 멍게 등 잘 알려지지 않은 동물들의 세계를 A부터 Z까지 탐구해 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한 챕터 끝날 때마다 저자의 작곡송을 듣고 생물학 지식을 쉽게 기억할 수 있었고요.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생김새를 통해 다양성과 생존방식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인간보다 지구에 먼저 정착하며 자신만의 진화 과정을 구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작은 그들의 몸에는 수학, 화학, 물리학 등 과학적인 법칙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생물이 태어남과 동시에 죽는 모든 삼라만상은 세계, 지구, 그리고 우주의 이치입니다. 성게, 메뚜기, 불가사리가 그렇게 생긴 이유가 있다는 말입니다. 길가에 피어 있는 잡초라 하더라도 살아있는 이유가 있는 지구상의 모든 동식물. 앞으로 생물의 존재가치와 생명의 소중함도 두루 느껴볼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